인문과학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

 1  인문과학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1
 2  인문과학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2
 3  인문과학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3
 4  인문과학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문과학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방과 건국준비위원회
◇◆ 목 차 ◆◇
1. 들어가며 - 해방을 맞이하다.
2. 광복직전의 건국 준비활동
3. 국토의 분단
4. 건국준비위원회
5. 나오며 - 남북 분단의 골이 깊어지다.
1. 들어가며 - 해방을 맞이하다.
1945년 8월 15일 일왕 히로히토(裕仁)는 방송으로 항복을 선언하였다. 이로써 우리 민족은 벅찬 감격으로 꿈에도 그리던 해방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작 15일 당일에는 해방된 줄도 모르고 지낸 사람들이 많았고 다음날에야 감격적인 해방 소식이 전국에 퍼지게 되었다. 도시에서는 플래카드를 든 인파가 길을 메우고 일장기에 먹칠을 하여 태극기를 만드는 등 가지각색의 태극기가 집에 걸렸고 거리에 나부꼈다. 일제강점기에 강제로 끌려가거나, 살길을 찾아 또는 민족 해방을 위해 머나먼 이국땅으로 떠났던 동포들은 그리운 고향에 돌아오게 되었다. 이처럼 민족의 해방은 일제강점기 내내 우리 민족이 국내외에 걸쳐 줄기차게 독립운동을 전개한 결과로 이룬 것이었다.
2. 광복 직전의 건국 준비활동
우리 민족은 815 이전부터 이미 해방을 맞아 새로운 국가를 수립하기 위한 준비를 하였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민족주의 계열의 독립운동 단체들을 한국독립당으로 통합하여 그지지 기반을 강화한 후, ‘대한민국건국강령’을 제정, 공포하였다. 또 임시정부는 조선민족혁명당의 지도자들을 끌어들여 정부의 체제를 개편하였다. 아울러 조선민족혁명당이 이끌던 조선의용대를 흡수하여 한국광복군을 보강하고, 항일전쟁을 더욱 적극적으로 전개하였다.
중국의 화북 지방에서는 사회주의 계열의 독립 운동가들이 조선독립동맹을 결성하고 그 밑에 조선의용군을 거느렸다. 조선독립동맹은 보통선거제에 의한 민주공화국의 수립 등을 골자로 한 건국강령을 제세하였다.
국내에서도 일부 지도자들은 일제의 탄압이 가혹함에도 불구하고 조선건국동맹을 조직하고, 일제타도와 민주주의 국가 건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건국강령을 제정하였다.
이처럼 국내외에서 새로운 국가를 수립하기 위해 내놓은 방략을 보면 일제를 패망시킨 후 민주 공화국을 수립한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3. 국토의 분단
우리 민족이 맞은 해방은 직접적으로는 연합국이 제 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한 데 따른 것이었다. 때문에 연합국이 우리 민족의 운명에 큰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