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드라마의 문제점과 방안 TV 역사드라마 ANSWPWJA TV 역사드라마 GJRN TV 역사

 1  역사드라마의 문제점과 방안 TV 역사드라마 ANSWPWJA TV 역사드라마 GJRN TV 역사-1
 2  역사드라마의 문제점과 방안 TV 역사드라마 ANSWPWJA TV 역사드라마 GJRN TV 역사-2
 3  역사드라마의 문제점과 방안 TV 역사드라마 ANSWPWJA TV 역사드라마 GJRN TV 역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드라마의 문제점과 방안 TV 역사드라마 ANSWPWJA TV 역사드라마 GJRN TV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역사드라마의 문제점과 방안

가-) 서론: 역사드라마, 무엇이 문제인가
나-) TV역사드라마의 문제점
다-) TV역사드라마의 허구- ,
라-) TV역사극의 전망
마-) 나오면서
가-) 서론: 역사드라마, 무엇이 문제인가?
‘주몽’, ‘연개소문’, ‘대조영’ 등은 그동안 역사에서 외면받은 고구려와 발해사를 복원해 대중에게 알림으로써 역사의 대중화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하지만 이들 드라마는 중국의 동북공정에서 촉발된 것으로, 민족주의에 기초해 민족공동체에 대한 애정과 애국심을 자극한다는 점에서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또한 자료가 부족해 실증이 어려운 고대사를 드라마로 만드는 과정에서 사실(fact)과 허구(fiction)가 뒤섞여 역사적 사실을 왜곡할 수도 있다.
나-) TV역사드라마의 문제점
[작가의상상력]
상상의 역사를 다루는 드라마들은 중핵의 사건이나 주요 인물만 실존할 뿐 주변 인물이나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 등은 모두 작가적 상상력으로 만들어진다. 허준이나 정난정에 대한 정사의 기록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역사적 맥락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작가가 역사 드라마를 구성할 수밖에 없다. 더욱이 고려시대 이전에는 역사적 기록이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에 작가의 상상력은 역사 재현 방식에서 중요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지나친 상상력은 자칫하면 역사가 역사로서의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닌 흥미거리로 전락할 수 있다. 역사라는 것이 우리나라의 삷과 같은 것이므로 그것은 매우 조심스럽고 소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하지만 흥미를 위해 만들어진 드라마로는 그 한 순간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는 있으나, 깊고 진실된 역사 사랑을 기대하기는 힘들다는 것이다.
역사 드라마와 같은 역사적 허구물을 놓고, 작가적 상상력과 역사학자 사이 갈등은 존재할 수밖에 없다. 작가적 입장에서 보면, 작가는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세계를 재구성하며, 역사적 특수성에 주목하고 인간본질의 감성을 재해석한다. 역사적 허구물은 작가의 역사적 상상력을 통해서 형상화되는데, 역사적 사실보다 작가적 해석과 상상력이 우위를 차지한다. 반면 역사학자들은 허구물이라고 하더라도 역사적 보편성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즉 역사적 허구물이라고 하더라도 ‘과정으로서의 역사’를 다룰 때, 올바른 역사인식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다-) 역사드라마의 허구-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