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화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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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쌍화점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에 대하여
1. 쌍화점의 내용
쌍화점은 전 4연으로 되어 있는 노래로 당시의 퇴폐한 성윤리를 노골적으로 표현하여 조선 시대 ‘남녀상열지사’라고 지목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상징과 은유를 풍자적 수법으로 구사하여 차원 높은 시의 가치를 발휘하고 있기도 하다. 표현 면에 있어서 유창한 운율과 아울러 금기이던 왕궁을 우물로, 제왕을 용으로 은유한 것이 뛰어나다. 노래의 원문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雙花店에 雙花 사라 가고신/ 回回아비 내 손모글 주여이다/ 이 말미 이 店 밧긔 나명들명/
다로러거디러 죠고맛감 삿기 광대 네 마리라 호리라/ 더러둥셩 다리러디러 다리러디러 다로러기러 다로러/ 긔 자리예 나도 자라 가리라/ 위 위 다로러 거디러 다로러/ 위 위 다로러 거디러 다로러/ 긔 잔 티 거츠니 업다
三藏寺 애 브를 혀라 가고신/ 그 뎔 社主 l 내 손모글 주여이다/ 이 말미 이 뎔밧긔 나명들명/ 다로러거디러 죠고맛간 삿기 上座l 네 마리라 호리라/ 더러둥셩 다리러디러 다리러디러 다로러거 러 다로러/ 긔 자리예 나도 자라 가리라/위 위 다로러 거디러 다로러/ 긔 잔 티 거츠니 업다
드레 우므레 므를 길라 가고신/ 우믓龍이 내 손모글 주여이다/ 이 말미 이 우믈 밧긔 나명들 명/ 다로러거리러 죠고맛간 드레바가 네 마리라 호리라/ 더러둥셩 다리러디러 다리러디러 다로러 거디러 다로러/ 긔 자리예 나도 자라 가리라/ 위 위 다로러 거디러 다로러/ 긔 잔 티 거츠니 업다
- < 樂章歌詞, 歌詞 上> [時用鄕樂譜] -
노랫말이 실려 전하는 문헌은『악장가사』,『악학편고』,『대악후보』이고, 급암의 소악부와『고려사』악지에는 삼장(三藏)이라는 제목 하에 쌍화점과 같은 내용의 가사가 한문으로 전하고 있으며,『시용향악보』에는 쌍화점을 한시로 개작한 것으로 보이는 쌍화곡(雙花曲)이 실려 있다. 『악장가사』,『악학편고』에는 쌍화점의 노래 말만 적혀있고,『대악후보』에는 노래 말과 함께 악보도 실려 있다. 앞에서 보듯이『악장가사』와『악학편고』의 가사는 거의 유사하고,『대악후보』에는 악보와 함께 1연은 온전하게 전하나 2, 3연은 부분만이 전하며 4절은 전하지 않는다.
쌍화점은 그 동안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연구되었으나 그 제작연대와 작자에서부터 내용분석에 이르기까지 여러 이견이 분분할 뿐 어떤 구심점을 찾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본 보고서를 통해 쌍화점을 해석해보고 해석의 여러 가지 관점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쌍화점에 조금이나마 가까이 접근해보고자 한다.
2. 주제
남녀 간의 자유로운 애정 행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