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부론 레포트

 1  이성부론 레포트-1
 2  이성부론 레포트-2
 3  이성부론 레포트-3
 4  이성부론 레포트-4
 5  이성부론 레포트-5
 6  이성부론 레포트-6
 7  이성부론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성부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성부(李盛夫)론
Ⅰ. 이성부의 생애와 작품활동
1942년 전라남도 광주에서 아버지 이근봉(李根奉)과 어머니 김덕례(金德禮) 사이의 4남 2녀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광주수창초등학교와 광주사범병설중학교를 졸업하고 광주고교를 거쳐 1963년 경희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59년 광주고등학교 재학 시 《전남일보》 신춘문예에 시 《바람》이 당선되었고, 《태광》 《순문학》의 동인으로 활동하며 시인 김현승(金顯承)에게 사사받았다. 1961년 《현대문학》에 시 《소모의 밤》 《백주》로 2회 추천받았으며, 1962년 《열차》로 추천 완료되어 등단했다.
1967년 시 《우리들의 양식》이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었다. 1968년 계간지 《창작과 비평》과 《68문학》의 동인으로 참여하는 한편, 대표적인 연작시 《전라도》를 발표하면서 당대의 암울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는 현실참여적인 시세계를 확립해나갔다.
1969년, 300부 한정판으로 간행한 첫 시집 《이성부시집》(1969)으로 제15회 현대문학상을 수상했다. 1974년 《봄》 《벼》 《밤》 등의 민중시와 연작시 《백제》가 실린 두번째 시집 《우리들의 양식》(1974)을 간행했으며,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창립에 참여해 유신체제를 거부하는 문학인선언에 서명했다. 이어서 제3시집 《백제행》(1977)과 제4시집 《전야(前夜)》를 발행하는 등 1970년대를 전후로 활발한 작품활동을 펼치면서 초기의 모더니즘적인 작품경향에서 벗어나 민중의 강인한 생명력과 서민의 정한을 담아내는 사실주의적인 시세계를 구축함으로써 민중적 차원의 보편성을 획득한 것으로 평가된다.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을 겪은 후 한동안 작품을 발표하지 못한 시인은 산행을 하면서 산을 향한 관심으로 당시의 절망과 슬픔을 삭이며 작품세계에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변화는 1989년 발행한 시집 《빈산 뒤에 두고》에서부터 두드러져, 그동안 침묵했던 말문이 산에 대한 집중적인 사랑으로 표현되어 나타났다. 이어 발행한 시집 《야간산행》에 실린 《화강암》 《숨은 벽》과 연작시 《바위타기》 등의 작품 역시 초극적인 시어로 노래한 산시로서 남성적인 강인함을 엿볼 수 있다. 2001년, 등단 40년을 넘긴 시인은 백두대간종주를 실행하기 위해 지리산을 오르면서 집필한 시편들을 모아 ‘내가 걷는 백두대간’이라는 부제를 단 연작시집 《지리산》을 발행했다. 산행을 통해 얻은 깨달음과 자기성찰이 빛나는 연작시 81편은 시대적 반성과 문학적 회의를 거친 후 더욱 원숙해진 작가의 역량을 확인시켜준다.
그의 시는 주로 사회적인 삶, 역사적인 삶의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면서도 서정의 신선함과 상상력의 내밀함을 탐구하는 데에 집중되었다. 현실의 온갖 모순과 부조리를 날카롭게 비판하는가 하면 그렇게 만든 구조적 모순과 그 원천에 대한 뜨거운 분노를 정직하게 표출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자아의 부끄러움에 대해 비판적 성찰을 보여주는가 하면 의인에 대한 애달픈 그리움을 드러내기도 한다. 김선기, 남도 현대 시문학의 산책, 전남대학교출판부, 2007, 128~134쪽
이러한 그는 현실참여적인 주제를 다루면서도 서정성과 시적 상상력이 뛰어난 작품을 발표해 참여적 서정 시인으로 불리다 2012년 2월 28일에 세상을 떠났다.
Ⅱ. 시적 경향
1. 형식상의 특징
1) 초기시(모더니즘적 특질) - 다의성을 지닌 모더니즘적 언어 사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