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

 1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1
 2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2
 3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3
 4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4
 5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5
 6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6
 7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7
 8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8
 9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9
 10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공리주의의 교육적 적용

I. 주제 선정 -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공리주의
1. 콜버그 이론을 선택한 이유
2. 이론의 개관과 찬성, 반대 의견
II. 사례를 통해 적용되는 이론 - 영화
영화에서 나타난 여러 장면 분석
III.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경험 사례에 적용할 주요 교수 학습 방법
2. 평가방법 - 관찰평가
3. 경험 사례의 교육과정에의 적용
4. 교과서 사례 분석 및 재구성
I. 주제선정 - 콜버그 도덕성 발달, 공리주의
1. 콜버그와 공리주의 이론을 선택한 이유
일단은 공부를 할 때 가장 이해가 잘 된 부분이었다. 수업시간에 설명에서도 콜버그는 도덕교육학의 심리학에 있어서 알파와 오메가와 같다고 얼핏 들은 기억이 난다. 개인적으로도 내용이 이해가 잘되고 머릿속에서 정리가 잘 되어 좋았다. 개인적 생각은 지식의 구조가 체계적으로 단계와 순서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도덕성 발달단계를 매우 질서정연하게 6단계로 나눈 점이 매우 맘에 든다. 그래서 콜버그의 이론은 어떤 도덕 사례를 규정짓기에 매우 좋은 척도처럼 생각된다. 물론 ‘교도소 프로젝트’에서 후기로 방향전환이 되기도 하고, 길리건이나 나딩스의 관계적(배려) 윤리에 의해 3,4단계의 구분에 의문이 품어지기도 하는 등 여러 문제가 제기되었지만 도덕과 심리학의 기본 뼈대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콜버그 이론을 영화 속에 나타난 사례에 비추어보고 전쟁이라는 극단적인 상황 속에서 그들은 어떤 도덕적 단계를 나타내고 갈등적 상황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 그리고 그것은 어떤 도덕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상황인지 꼼꼼하게 분석해볼 것이다. 그리고 공리주의 역시 내가 선택한 사례에 매우 잘 들어맞아서 선택했다. 전쟁과 같은 극단적 상황 속에서 모두를 만족하는 인간적이고 도덕적인 판단은 어려워 보인다. 그래서 가장 최상의 선택을 하기 마련이고 그것이 도덕적이지 못한 것으로 보이고 순간적인 결정에 대해 딜레마를 유발시킨다. 그래서 부대원들 사이에 갈등을 더욱 고조시키고 그 와중에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2. 이론의 개관과 찬성, 반대 의견
■ 공리주의의 핵심 내용
우리가 행해야 할 올바른 일이란 최상의 선을 산출하는 것이다.
밀의 공리성 설명: “공리성 혹은 최대행복의 원리는 행위가 행복을 증가시키는 경향에 비례하여 올바르며, 행복에 반대되는 것을 산출하는 경향에 비례하여 그르다고 보는 것이다. 행복이란 쾌락을 의미하며 고통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째, 인생의 목표는 행복이라는 것이다. 벤담은 행복은 쾌락이며 동시에 고통이 없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밀은 종류가 다른 쾌락과 고통이 있음을 분명히 인정함으로써 이런 정의를 확장시킨다. 밀에게 있어서, 지적인 쾌락은 육체적인 쾌락에 비추어 단순히 상황에 따라서 더 유용한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우월한 것이다. 이러한 고전적 사상은 쾌락적 공리주의다. 하지만 후일 다른 목표 예를 들면, 진리나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공리주의가 있고 이들이 바로 이상적 공리주의다.
둘째, 행위의 올바름은 행복에의 공헌에 의하여 결정된다는 것이다. 행복은 옳음에 앞서며 옳음은 행복에 의존한다. 행위의 공리성을 규정하기 위해, 옳은지 그렇지 않은지를 결정하기 위해 반드시 계산되어야 하는지의 여부가 논란이 된다.
★나의 생각 - 공리주의를 공부하면서 느낀 점은 우리의 일상 속에 공리주의적 생각이 매우 뿌리깊이 박혀 있다는 것이다. 공리주의 매우 합리적 판단과 수적, 양적으로 최대의 행복을 추구한다. 그래서 수치로써 행복을 매긴다는 느낌도 받는다. 공리주의가 행복을 목표로 한다는 점에서 매우 공감하고 찬성한다. 인간이라는 존재가 본래 행복과 쾌락을 추구하기 마련이고 그것을 최대로 만족시키는 방향이 옳다는 것은 1차원적으로 매우 옳다. 그러나 행복에의 공헌을 이루기 위한 행위, 즉 그것을 실천하는 방법에서 의견의 충돌을 가져온다. 과연 지금 하는 결정과 행위가 최대의 행복을 가져올 것인가? 라는 의문에 우리가 살아가는 삶이 너무나 변수가 많기 때문에 선택이 어렵다는 것이다. 미래의 일은 아무도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최대의 행복을 추구하는 행위가 올바르다는 것은 결과를 통해서만 알 수 있기 때문에 지금의 단순한 계산과 예상만으로 확신할 수 없다는 것이다.
■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