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1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1
 2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2
 3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3
 4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4
 5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5
 6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6
 7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7
 8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8
 9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9
 10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 윤리의 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Ⅰ.들어가는 말
아직 반학기밖에 되지 않았지만, 많은 도덕 철학자와 그들의 이론을 배웠다. 흄부터 시작하여 벤담과 밀, 칸트, 아리스토텔레스, 그리고 덕 윤리까지. 많은 내용들이었지만, 여러 수업을 통해 그들을 접할 수 있어서 짧은 시간이었지만 완벽히는 아니어도 ‘아, 칸트는 절대선이지!’,‘공리주의는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이정도의 생각은 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하지만 아직 그들의 이론을 완벽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들의 이론을 주제로 잡는데 많이 망설여졌다. 아리스토텔레스로 하려다가 일분도 안 되어서 다시 칸트에게 끌리고.. 방향이 잡히지 않은 상태에서 도움을 얻어 볼까 하여 예시 과제들을 보다가 ‘배려윤리’라는 것을 접했다. 내가 여자여서였을까? 아니면 원래 남을 배려하고 양보하는데 익숙해서였을까? 이 이론에 다른 이론들에게서는 느끼지 못했던 큰 매력을 느꼈고, 바로 이와 관련된 책을 찾으러 도서관으로 향했다.
다른 이론들은 의문에 의문이 꼬리를 이어 결국 혼란 상태로 책을 닫기 마련이었는데, 배려 윤리는 공부하면서 정말 많은 공감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배려’라는 것이 워낙 익숙한 탓에 이질감 없이 이론을 받아들일 수 있었고, 공부하는 내내 이 이론을 어떻게 학교 교육에 적용시킬 수 있을까 상상했다. 그러다 교생실습이 코앞에 다가왔고, 상상의 교실을 토대로 이 이론을 적용하는 것보다는 실제 학교 교육현장을 보면서 이 이론이 적용된 수업모형을 생각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래서 이 과제에서는 먼저 배려 윤리의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주변에서 배려윤리가 적용된 사례나 아니면 나의 경험을 예로 들어 배려 윤리에 대해 확실히 개념을 다진 후, 이 이론을 학교 교육에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가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Ⅱ.배려윤리
1. 콜버그의 정의 윤리
미국의 여성 윤리학자 길리간은 이론은 도덕성 발달 이론 중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대한 비판을 시작으로 여성의 도덕발달을 들어 배려 윤리에 대한 주장했다. 따라서 배려 윤리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콜버그의 정의 윤리에 대해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
(1) 콜버그 이론의 배경
콜버그는 서양의 자유주의 철학의전통을 따르고 있으며 심리학적으로는 피아제, 교육학적으로는 듀이의 영향을 받았다. 특히 콜버그는 피아제의 이론 중 도덕적 사고에 초점을 두어 출발하였는데,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단계설을 간단히 보자면 이렇다.
①전 도덕단계(감각운동기): 규칙을 의식하지 않고 있거나 관심이 없음.
②타율적 도덕단계(전 조작기): 규칙을 매우 강하게 존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