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

 1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
 2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2
 3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3
 4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4
 5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5
 6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6
 7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7
 8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8
 9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9
 10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0
 11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1
 12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2
 13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3
 14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4
 15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5
 16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6
 17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7
 18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8
 19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19
 20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문학 교육론]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기체가 내용학 연구
- 차례 -
Ⅰ. 경기체가의 작자층과 향유층
swiftMain body body_Contents contents contents_tabcontainer contents_tabcontainer_contentsPane contents_tabcontainer_contentsPane_0 id-%EB%B0%9B%EC%9D%80%ED%8E%B8%EC%A7%80%ED%95%A8-main-div-wrap id-%EB%B0%9B%EC%9D%80%ED%8E%B8%EC%A7%80%ED%95%A8-main-div id-%EB%B0%9B%EC%9D%80%ED%8E%B8%EC%A7%80%ED%95%A8-maillist-viewer id-%EB%B0%9B%EC%9D%80%ED%8E%B8%EC%A7%80%ED%95%A8-viewmail-contents viewmail-body viewmail-textHtml
Ⅱ. 고려 경기체가 구성에 있어서 후절의 역할
Ⅲ. 경기체가 작품론
Ⅳ. 경기체가 갈래의 재인식 -작품을 중심으로-
Ⅰ. 경기체가의 작자층과 향유층
1.서 언
경기체가는 고려시대 후기 새로운 이념 세력으로 등장한 신흥사대부들에 의해 형성되어 16세기까지 지속되었던 정형시를 일컫는 시가의 한 양식이다. 경기체가는 엄정한 형식과 독특한 표현 어법으로 여말선초 문화변동기의 역사적 전환을 주도하였던 신흥사대부 특유의 사유방식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특징이나 성격이 비교적 선명하다. 그러나 이를 실제로 짓고 노래하던 당대의 사람들에게는 이것만을 따로 내세워 이름 짓는다든가 독자적인 시의 양식으로 구별하여 인식하려는 의식이 별반 없었다. 독자적인 장르성이 대체로 약한 것이다.
고전시가가 대부분 그렇듯이, 그 생성력과 전파의 힘은 언어형식으로서 시보다는 음악을 동반한 포괄적 형식인 노래에 있었다. 때문에 오늘날 장르 의식과는 기준부터 다르다. 경기체가는 고려후기의 속요나 조선 초기의 악장과 명확한 구별을 짓지 않은 채 다만 궁중음악으로서 창작되었으며 교술성이 강해 문학성이 구체적이지 못하다. 이창식(2009), 『고전시가강의』, 역락, P125.
이러한 까닭으로 근대에 와서 문학의 한 양식으로 인식되면서 그 명칭이 혼란을 빚고 있다. 관점에 따라 별곡, 별곡체 또는 경기하여가, 경기체가 등 여러 가지로 불리고 있다. 하지만 그 명칭은 경기체가로 보는 것이 무난할 것이다. 이유는 경기체가가 개별 작품마다 공통으로 나타날 형식적 특징과 이의 장르적 성격을 가장 적확하게 드러내주는 명칭이라는 점, 일반적으로 기존 논의에서 빈번하게 통용되고 있는 명칭이라는 점에 있다. 이창식(2009), 위의 책, p126.
경기체가는 그 향유된 기간에 비해 현전하는 작품 수도 적고 이에 대한 연구 또한 타 장르에 비해 부진하다. 이렇게 된 것은 경기체가의 형식과 내용이 단조롭고 어구가 난해한 이유도 있지만 경기체가의 문학성에 대한 학계의 평가절하에 더 큰 까닭이 있다. 그러나 경기체가가 향유된 시기를 고려해보면 경기체가는 여말 선초 지식인이 향유한 국문시가 가운데 거의 유일하게 확인된 장르임을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