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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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도덕교육론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 인지 중심의 도덕과 교육 -
    초등도덕교육론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의 개관
    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배경
    2. 도덕발달이론의 개념
    1) 도덕 판단의 발달 단계
    2) 발달 단계에 따른 특징 및 반응
    3. 콜버그의 도덕교육
    1) 도덕적 발단단계와 도덕 교육
    2) 도덕성 발달 촉진에 대한 블랫(Blatt)과 콜버그의 실험 연구
    4.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
    Ⅲ. 사례분석
    Ⅳ.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Ⅴ. 느낀 점
    Ⅵ. 참고문헌
    Ⅰ.서론
    초등 도덕과 교육은 아동의 건전한 도덕성 함양을 통한 도덕적 인간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로서 아이들에게 도덕을 가르치기 위해선 도덕교육과 초등도덕과 교육의 차이를 알아야 한다. 먼저 도덕교육은 아동·학생의 도덕생활에 요구되는 모든 능력과 관계되는 일체의 교육적 활동을 뜻하는 것으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행해지는 다양한 형태를 포함하는 것이며 ‘도덕과 교육’이란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음악, 미술, 체육과 같이 하나의 교과를 일컫는다. 이러한 도덕과 교육을 행하는 초등학교에서의 도덕과 교육이 초등 도덕과 교육이다. 도덕교육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론들이 존재하며 우리나라에서의 교육과정은 이러한 이론들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계속해서 바뀌어가며 이론을 토대로 만들어져 왔다. 그중에서 도덕교육이란 아동·학생이 처해 있는 현재의 도덕성 발달단계가 한 단계 더 높은 다음 단계로 발달하는 과정에서 그 발달을 촉진하는 일이라고 보았던 인지발달이론을 내세운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이론의 개관
    1.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의 배경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은 피아제 연구, 특히 아동의 도덕 판단에 관한 그의 생각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피아제의 중요한 가정은 인지와 정서는 평행하게 발달하며, 도덕 판단은 자연적으로 인지 발달을 드러낸다는 것이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그 당시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사고는 보다 더 기본적인 다른 사회 심리적 과정의 기능이 있다고 가정하였다. 예컨대 프로이트는 도덕성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의식 형성에 대한 그의 연구에서 의식을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초자아의 통제 하에 있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그러므로 도덕적 사고는 자율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이 아니라 개인이 거의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적인 힘의 산물이다. 이와 같은 초자아에 관한 프로이트 이론을 거부하는 심리학자들도 도덕성이 기본적으로 삶의 초기에 획득된 감정의 결과라거나 합리적인 사고 과정과는 거의 관련이 없다는 그의 가정에는 동조한다. 그리고 그들은 도덕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동이 사회 규범이나 규칙을 지키기 위해 학습하는 사회화 과정을 연구해야 한다고 믿었다. 도덕 발달에 관한 이러한 접근은 오랫동안 계속되었지만, 점차 피아제의 도덕 발달에 관한 생각을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추세는 증가하는 피아제의 영향력 때문이기도 했지만, 시대적 영향도 무시할 수 없었다. 즉, 도덕성이 단순히 무의식적 과정 혹은 초기 사회 학습의 산물이라는 가정은 상대주의적 입장으로 이끈다. 이러한 상대주의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었다. 콜버그에 의하면, 도덕적 가치는 보편적이다. 그는 도덕을 상대적 가치로 보는 것을 비판하면서, 기본적인 도덕적 가치는 보편적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피아제가 제시한 도덕적 성장에 대한 개념을 체계적으로 발전시킨 사람이다. 그의 유일한 공헌은 피아제가 인지 발달과의 관계에서 수행한 발달 단계의 개념을 도덕 판단의 연구에 적용한 것이었다. 어떤 의미에서, 콜버그는 피아제의 미완성 연구를 마무리 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그는 피아제의 초기 연구를 확대하고 수정하였다.
    2.도덕발달이론의 개념
    1) 도덕 판단의 발달 단계
    콜버그의 도덕적 판단에 관한 연구는 점차적으로 피아제의 개념들을 보충하고 또한 확장하였지만, 그의 연구의 복사판이라 할 정도로 비슷하게 시작하였다. 콜버그는 피아제와 마찬가지로 “분배 정의, 교환 정의, 그리고 교정 정의에 관한 관점이 어떻게 유형화되어지는가의 방식을 준거로 도덕적 추론단계를 기술하였으며, 그것은 곧 도덕성의 발달과정을 의미한 것이었다. 다만, 그는 색다른 방법론을 사용하고(한 쌍의 이야기 대신에 도덕적 딜레마를 사용), 또한 어린 아동들만이 아닌 청소년들도 표본대상으로 포함시킨 점에서 달랐을 뿐이었다. 그 역시 개인들의 도덕적 판단에 주로 관심을 기울였다. 그는 개인들이 나타내는 실제적인 도덕적 행동보다는 그들이 어떤 판단을 내리는 추론에 초점을 모았던 것이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구조는 3수준 6단계의 형식을 취하고 있으며, 각 단계는 도덕적으로 행동하고자 하는, 혹은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각기 다른 종류의 동기들을 품고 있다. 모든 단계가 도덕적 이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각 단계는 단지 도덕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되어지는 하나의 관점에 해당한다. 높은 단계일수록 보다 넓은, 보다 많은 변수들이나 혹은 도덕적 문제의 측면들을 고려하게 된다. 높은 단계일수록 보다 진정으로 혹은 본질적으로 도덕적이다. 따라서 최고의 단계가 도덕적 이상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세 수준은 인습이전 수준, 인습 수준, 인습이후 또는 자율적 원리적 수준으로 구분되며, 각 수준은 두 개의 하위 단계를 포함한다. 인습이후 수준인 단계5와6에 이른 사람들은 도덕적 문제들을 모든 특수한 사실들과 모든 실제적인 관점들을 고려하여 해결한다. 가장 이상적으로 도덕적 문제들이 해결되는 것이다. 각 수준과 단계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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