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

 1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1
 2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2
 3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3
 4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4
 5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5
 6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6
 7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7
 8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8
 9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9
 10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10
 11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11
 12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문학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
백호 임제의 시적 화자 연구
Ⅰ. 서론
백호 임제(1549-1587)의 문학에 대한 학계의 관심은 비교적 일찍부터 있었다. 60년대 초반까지 문학사에서 「원생몽유록」「수성지」「화사」 등 산문 작품이 부분적으로 언급된 이래 70년대에 들어서면 한시 작품에도 확장되기 시작한다. 이후 80년대에서 90년대까지는 백호 문학에 대한 연구자들의 관심이 가장 뜨거웠던 시기였다. 그러다가 1997년 『譯註 白湖全集』이 간행되면서 백호 연구에 필요한 자료가 최초로 집대성되었다. 박종우이창희, 「백호 시의 미적 특질」, 『민족문화연구 59호』,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013, 404-405쪽.
본고에서는 1997년 발행된 『譯註 白湖全集』에 실린 백호의 작품들을 기준으로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한다.
백호는 조선 명종 초엽에 나주에서 태어나 선조시대에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비록 39세라는 짧은 생을 살았지만 그가 남긴 700여편의 한시와 시조 6수, 그리고 「원생몽유록」「수성지」「화사」 등의 여러 편의 소설은 아직까지 전해지고 있다.
백호 시에 나타난 화자를 연구하기 전 먼저 한시에서 화자가 뜻하는 바를 집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시에서 화자는 작가를 대신하여 이야기를 전달해주는 사람이다. 시 속의 나는 허구의 존재이며, 작품 속의 존재이다. 즉, 시 속의 나는 객관화 된 나이다. 작가는 이 화자를 통해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전달하게 된다. 강하고 굳은 의지를 표현하려면 남성적인 화자가, 섬세하고 여린 이미지를 표현하려면 여성적인 화자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백호도 다양한 화자들을 활용해 시가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를 극대화시켰다. 본론에서는 백호 시에 나타난 화자들의 유형과 비슷한 화자가 나타난 시의 특성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임제의 생애
白湖 林梯는 1549년(명종 4년) 전라도 나주시 다시면 회진리 향제에서 태어났으며 본관은 羅州이다. 아버지 林晉은 21세에 무과에 급제하여 오도병마절도사를 지낸 무인이고, 어머니는 남원 윤씨이다. 백호는 5남 2녀의 장남이며, 아우는 선, 순, 환, 탁이다. 백호가 후에 문인임에도 불구하고 후에 병서를 좋아하고 무예를 익힌 것은 아버지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
15세가 되던 해, 경주 김씨 김만균의 딸과 혼인했다. 슬하에 4남 3녀를 두었다. 천부적으로 활달한 성품을 지닌 백호는 20세 이전까지는 공부에 뜻이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스스로도 성질이 거칠고 뻣뻣한 사람이라 어린 시절에 공부를 하지 않고 자못 호협하게 놀기를 일삼아, 기방이며 술집으로 발길이 미치지 않은 곳이 없었다고 말하고 있다. 신호열임형택, 『역주 백호전집(下)』, 창작과 비평사, 1997, 641쪽.
본고에서 사용하는 원문과 해석 모두 『역주 백호전집(下)』에서 가져왔음을 밝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