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에서 성 의 의미와 경 공부 신창호 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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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학에서 ‘성(誠)’의 의미와 ‘경(敬)’ 공부』(신창호) 를 읽고
Ⅰ. 문제의식
본 논문은 유학의 ‘성(誠)과 경(敬)’에 관한 교육학적 논의이다. 성은 우주의 본질로서 인간 수양의 근거가 되고, 이를 위한 인간의 자기 실천을 위한 공부가 경이다. 그러면 왜 현재에 성과 경을 축으로 하는 유학의 교육 패러다임을 논의하는가? 유학의 수양론은 분석적이자 과학적인 서구적 의미의 현대 교육학과는 달리 종합적이고 직관적이며 유기적인 교육학의 양상을 보여준다. 교육이 인간을 전체적으로 성장시켜가려는 ‘인간됨’, ‘전인’을 추구한다고 볼 때, 유학의 성과 경을 토대로 하는 교육론은 현대 교육에 의미 있는 시사를 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이 교육을 해야 하는 근거를 제공하고, 교육의 실천으로서 유학적 공부의 참모습을 보여준다.
Ⅱ. 성(誠)-교육의 표준[기준]
인간의 자기 실현을 향한 노력은 교육의 중심 문제이다. 유학에서 그 노력을 수양(修養)으로 표현한다. 유학의 수양론은 우주론적인 맥락에서 하늘(天)에 대한 인식과 인간 심성론(人)의 이해에 기초하여 전개된다. 특히 유학에서는 우주는 늘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생성과 변화를 본질로 한다. 그러므로 인간은 자연을 거울삼아 생을 실현한다. 그렇다면 인간의 모범으로 자연[天]은 무엇인가? 하늘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지전능하거나 묘한 그 무엇으로 인간의 궁극적 관심이다. 유학에서 하늘은 밝음, 존엄, 신령스러움, 권위 등의 덕성을 지니고 있다.
Q. 하늘의 밝음, 존엄, 신령스러움, 지속성, 권위, 떳떳함, 근본 등을 왜 덕성이라 하는가?
유학의 수양론은 바로 이러한 하늘을 본받아 하늘과 같은 덕성을 인간은 갖추려는 노력으로 드러난다. 이것이 유학에서 말하는 천인합일이다. 하늘의 도는 ‘진실함, 참됨’을 의미하는 성(誠)으로 상징된다. 성은 대체로 믿음, 순박함, 진실, 무망, 충성, 실정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성리학에서 성을 살표 보기 위해 유학의 대학과 중용에서 표현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대학에서 언급을 보면 다음과 같다. 그 뜻을 참되게 하는 것은 스스로를 속임이 없게 하는 것이다. 나쁜 냄새를 싫어하고, 좋은 색을 좋아하듯이 하는 것이다. 이를 자기만족이라고도 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반드시 홀로 있는 경지를 삼가 해야 한다.
성은 속임이 없는 것과 관계한다. 속인다는 것은 참된 마음과 거짓된 마음이 다투고 있는 상태이며, 두 마음의 갈등 상황이요 대립된 국면이다. 속이지 않는 사람의 진실된 모습은 거짓이 없으며 확고한 자기 정체성을 지니고 있어 머뭇거림이 없다. 그것의 근거는 바로 자연의 질서[天]에서 찾아진다. 중용에서는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