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퀴즈 쇼를 통해본 도덕적 문제들

 1  영화 퀴즈 쇼를 통해본 도덕적 문제들-1
 2  영화 퀴즈 쇼를 통해본 도덕적 문제들-2
 3  영화 퀴즈 쇼를 통해본 도덕적 문제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퀴즈 쇼를 통해본 도덕적 문제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 퀴즈 쇼를 통해본 도덕적 문제들
●들어가기 전
영화는 미국의 NBC의 퀴즈 프로그램 21을 둘러싸고 사건이 전개된다. 거시적 측면에서 영화를 분석했을 때, 퀴즈쇼는 미디어 조작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 또는 미디어 윤리에 관하여 말하고자 한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의 큰 줄기를 형성해 가는 과정에서 이 외에도 놓치기 아까운 사건들이 많이 있다. 미시적 관점에서 영화 속 인물들이 만들어 내는 장면이 의미하는 바와, 이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도덕적 가치들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영화를 통해 도덕교육의 역할과, 노력이란 가치의 중요성, 공리주의와 진실 추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일부 문제는 나름의 결론을 내릴 수 있었지만, 그 외 다수의 문제에 대해서는 가치 판단을 하기가 어려웠다. 이 감상문은 영화 속 장면을 통한 문제제기와 그에 대한 고민을 담아보고자 한다.
●영화 속 문제들에 대해서 생각해보기
1. 성공의 덫 그 유혹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인간이 얼마나 될까?
찰스 밴도런은 잘생기고 큰 키의 수려한 외모, 점잖고 유명한 가문 출신에 대학교수라는 좋은 직업을 가진 인물이다.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는 보잘것없는 인생의 스템펠 과는 정 반대로 미국인들의 롤 모델이자 지식인, 선망의 대상이 되는 인물이다. 찰스는 처음 퀴스 쇼에 출연할 당시에는 방송제작자의 달콤한 유혹에 자신의 신념을 잃지 않았지만, 점점 돈과 권력, 인기 에 넘어가게 된다. 찰스 밴도런과 대조되는 인물이라 할 수 있는 것이 찰스의 아버지와, 구드윈 이다. 찰스의 아버지는 아들이 방송에 출연하는 것을 탐탁치 않게 여겼고, 아들이 대중을 속였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매우 실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구드윈이란 인물은 찰스와 마찬가지로 미국사회의 대표적 지식인이지만, 찰스와는 달리 돈과 권력의 유혹에 맞서고자 하는 인물로 등장한다.
이런 영화 속 인물들의 성격과 장치에서 2가지 의문점을 제기 할 수 있다.
첫째, 찰스의 아버지나 구드윈이라면, 주인공과 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끝까지 자신의 신념과 양심을 지킬 수 있었을까?
둘째, 미국사회에서 가장 훌륭한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을 받아온 찰스도 유혹에 무너지고 말았다는 점을 생각해 볼 때, 도덕 교육은 결국 이상에 불과 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