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기 시와 비평 해방문단 시사 해방직후 시단 경향 해방 직후 경향시 해방 직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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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기 시와 비평 해방문단 시사 해방직후 시단 경향 해방 직후 경향시 해방 직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방기 시와 비평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해방문단의 시사
(1) 해방 직후 시단의 두 경향
(2) 경향시
(3) 순수시
2. 해방문단의 비평사
(1) 해방1기 : 좌익 전횡기
(2) 해방2기 : 좌우익 논쟁기
(3) 해방3기 : 우익 정착기
Ⅲ.결론
Ⅰ. 서론
해방기 해방기는 논자에 따라 해방 직후, 해방공간, 해방정국, 미소군정기, 8.15 직후, 해방3년, 해방8년, 평화적 민주건설 시기(북한) 등 범위 및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 사용하고 있는 해방기라는 용어는 1945년 8월 15일 해방부터 1950년 6월 25일 한국전쟁 발발 전까지의 시기를 지칭한다.
는 일제강점기와 분단기 사이에 가로놓인 변혁기로서 개화기와 더불어 이후(以後) 역사를 결정짓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당시 우리 민족은 일제의 강점에서 벗어난 기쁨과 새나라 건설에 대한 기대와 희망으로 가득 차 있었다. 그러나 한반도에 들어온 미, 소 군정은 자주 독립국가 건설이라는 민족적 여망을 차단함으로써 해방기는 분단고착화로 가는 길목으로 전락하는 시기가 되고 말았다. 박용찬(2004), 『해방기 시의 현실인식과 논리』(도서출판 역락), pp.13
제2차세계대전에서 연합군의 승리로 얻어진 해방은 완전한 독립이라 할 수 없었다. 남북이 미국과 소련 양대 진영에 의해 나누어진 채 아무런 준비 없이 광복을 맞은 것이다. 1948년 남한만의 정부가 수립되기 이전에는 38선을 경계로 해 남북으로 갈라진 상태에서 정치적 혼란기를 겪었다. 36년간의 일제 수탈에서 벗어났으나 경기는 파탄이었다. 해방기의 사회적 상황은 민주주의와 공산주의의 이데올로기가 대립하고 경제는 파탄하였으며 사회의 혼란이 극심했다.
분단적 상황은 문인들의 분열과 투쟁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문인들은 잃었던 우리말과 우리글을 되찾고 과거 일제 강점기에 잃었던 문학을 되찾아야 했다. 과거 친일문학의 잔재를 버리고 식민지시대의 문학적 유산을 청산해 민족문학을 수립하는 일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현실문제였던 것이다. 또한 남북분단의 상황에서 제기되는 이데올로기의 대립을 극복하는 것이 문제였다. 해방과 함께 1920년대 후반기에 극심한 대립을 보였던 프로문학과 국민문학의 양상이 다시 나타난 것 같다. 사회주의 문학을 옹호하는 문인들은 해방이 되자마자 조선문학건설본부 간판을 세웠다. 주 시인은 임화, 이태준, 김남천, 이원조 등이었다. 이에 맞서 정치적 이념을 몰아내고 순수문학을 지향해야 하는 과제가 생기게 되었다. 해방 직후의 문단은 이데올로기의 대립이었다라고 말할 수 있겠다. 김윤식, 김우종 외(2009),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pp.273~275
Ⅱ. 본론
해방문단의 시사
1) 해방 직후 시단의 두 경향
해방 직후의 시단은 당대의 정치현실과 밀착되어 계급문학으로서의 민족문학과 순수문학으로서의 민족문학이라는 두 경향으로 대립하고 있었다. 문단의 정비가 문제로 떠오르면서 문인들은 애초에 정치적 선택의 단위였던, 좌우로 양극화된 문학단체에 각각 소속됨으로서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길을 가는 것이었다. 그러나 해방기의 문단에서는 이른바 좌익 문단이건 우익 문단이건 새로운 나라의 건설이라는 과제의 실천을 바탕으로 민족문학의 확립을 이끌어가야한다는 공통된 지향점을 갖고있었다. 이는 모든 것을 새롭게 시작해야한다는 명제 속에서 과거 식민지시절의 문화적 행적을 반성하고 새 시대에 맞는 새로운 민족문학을 모색해야한다는 것을 모든 문인들이 문단의 과제로 삼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좌익 진영의 문인들은 정치주의 문학을 실천하는 것으로써, 우익진영의 문인들은 민족혼을 고취하고 시의 순수성을 옹호하는 것으로서 민족문학이 확립된다고 믿고있었다. 그리하여 한쪽에서는 문학을 사회적 현실의 삶과의 관련 아래 이해하려는 긍정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생경한 이데올로기의 표현에 의한 정치지향성에 의해 시의 상상적 자유와 시 정신을 훼손시키고 있었고, 다른 한쪽에서는 시 자체로서 설 수 있는 시를 내세우고 있으면서도 당대의 민족현실을 외면하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2) 경향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