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

 1  감상문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1
 2  감상문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2
 3  감상문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저자는 이필찬 교수(현, 웨스트 민스터 신학 대학원 대학교 신약학, 학위논문: The New Jerusalem in the Book of Revelation: A Study of Revelation 21-22 in the Light of its Background in Jewish Tradition.)이며 영국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University of St. Andrews)에서 요한계시록 연구로 Ph.D 취득. 요한 계시록 신학, 리챠드 보쿰 저, 이필찬 옮김, 한들출판사. 이필찬 교수가 미국 칼빈 신학대학원(Th.M)에서 석사 학위 논문을 쓰던 중 위 리챠드 보쿰의 책을 처음 읽은 것이 계기가 되어 영국에서 수학하게 됨.
요한계시록은 난해 하지만 요한계시록신학, P. 38-39, 리챠드 보쿰 지음, 이필찬 옮김, 한들출판사
연구자들의 작업으로 해독(解讀)되고 있다. 본 소고(小考)에서는 요한계시록의 특성과 신앙적 시사점 아직 신학적 토대가 부족한 필자가 강의시간과 요한계시록 일독을 통해 얻은 개인차원의 서술입니다.
을 언급하고자 한다.
요한계시록 저자는 사도요한이다. 연대는 A.D. 95 - 96년경 로마의 도미티아누스황제 통치 말기, 요한이 밧모섬에(계1:9) 유배되었던 때 기록되었다. 대상은 아시아의 일곱교회와 세계 각지의 그리스도인이다. 기록 목적은 첫째, 심각한 박해를 당하던 당시 성도들을 위로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이뤄질 최후 승리를 확신시켜 준다. 둘째, 사탄의 집요한 미혹에 맞서야 할 종말의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의 재림과 최후 심판, 신천 신지의 영광을 확신시켜 줌으로 신앙을 지키도록 한다. 현대인의 성경, 생명의 말씀사, P.424
대략적인 요한계시록 구조를 보면 1:1-8절은 예수님:알파와 오메가, 일곱별 일곱 금촛대 거니시는 분, 좌우에 날쌘 검, 1:9~3:22절은 일곱 교회에 보내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4장은 창조주 하나님, 5장은 구속주 어린양, 6:1-8:5절은 일곱 인 심판, 8:6-11:19절은 일곱 나팔 심판, 12-14장은 고난 속에서 전투하는 교회의 궁극적 승리(넓은 의미에서 삽입), 15-16장은 일곱 대접 심판, 17:1-19:10절은 음녀 바벨론의 패망을, 19:11-20:15절은 최후의 심판을, 21:1-22:5절은 새 예루살렘과 하나님의 교회를 말함, 22:6-21절은 결론으로 소망이 담겨있다. 주 예수여 어서오시옵소서 아멘.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성서유니온선교회, 요한계시록 요약 정리(구조분석)
요한계시록은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의도적으로 기술된 경전이다. 이를 성경에 편입 시킨 것도 그리스도인들에게 필요하다고 본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 이는 하나님이 그에게 주사 반드시 속히 될 일을 그 종들에게 보이시려고 그 천사를 그 종 요한에게 보내어 지시하신 것이라 요한은 하나님의 말씀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 곧 자기의 본 것을 다 증거하였느니라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계1:1-3).”
또한 서두에 분명한 말씀으로 그리스도인에게 소망을 주고 계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