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바다의 도시이야기

 1  독후감 바다의 도시이야기-1
 2  독후감 바다의 도시이야기-2
 3  독후감 바다의 도시이야기-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바다의 도시이야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독후감
-바다의 도시이야기-
평소에 만화책, 교과서 아니면 안보는 내가 이번 계기로 책을 한 권 읽게 되었다. 그 책은 시오노 나나미 씨의 바다의 도시이야기 라는 책이다.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계기는 솔직히 말하면 과제로 몇 가지 읽어 보라는 책 중에서 제목이 가장 읽을 만 한 것 같아서 였다.
이 책 을 간략히 보자면 시오노 나나미 라는 일본사람이 지은 책으로 지금으로부터 정확히 10년이 된 책으로. 인구 10만의 베네치아의 정치외교 기술과 국가를 경영하다시피 한 베네치아인 들의 정치 마인드, 그리고 실현 불가능한 완전무결을 고집하지 않는 대신에 실제 피해를 되도록 줄이는데 힘썼던 그들의 현실적인 합리주의 노선을 되짚어보는 대하 서사시이다.
바다의 도시 이야기는 로마제국의 붕괴 후 훈족이라는 중앙아시아의 야만족이 유럽으로 침입, 이탈리아에도 쳐들어왔을 때 그 난을 피하여 바다 가까운 개펄로 옮겨 사람이 살 수 있는 수상마을 베네치아를 건설하고 다시 그곳을 발판으로 바다로 진출하는 이야기다.
앞은 바다이고 뒤는 야만족 내습의 위협이 끊이지 않는 한계적 역경에서 베네치아인들은 불굴의 의지와 합리적 정신으로 바다의 일부인 개펄지대의 바닷물과 개펄을 잘 관리하여 안전하고도 건강하며 온갖 산업활동과 공공활동이 가능한 수상도시를 건설한다.
안전한 수상근거지의 건설과 갤리선이라는 배와 항해술의 개발, 이 두 가지 성공을 기본조건으로 하여 바다의 도시 베네치아가 지중해의 여왕 이라는 말을 듣게 되는 무역입국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이것을 대성공으로 이끈 것은 그들의 뛰어난 상업조직, 노련하고 기민하기 이를 데 없는 외교, 그리고 겹겹이 안전장치가 둘러쳐진 공화제 정치제도의 결합된 힘이었다.
베네치아가 주요 교역상대국에 외교관을 상주시킨 세계 최초의 나라였다. 베네치아 외교망과 첩보망의 정보능력은 대단한 것이었다.
오늘날 베네치아는 순수한 관광도시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지만 18세기 말 19세기 초 무렵까지의 베네치아는 음악 . 연극 . 미술 . 출판 등 문화의 중심지로서 뒷날의 파리 이상으로 유럽의 문화적 중심도시 구실을 하였다.
후에, 대항해 시대의 도래와 전제적 대군주국의 출현으로 교역의 주무대가 지중해로부터 대서양으로 이행하는 전환의 시대에 베네치아가 대군주국들을 상대로 치러야 했던 빛나는 외교적 . 군사적 싸움, 그리고 불가피하게 겪는 하강 . 쇠퇴 국면의 이야기이다.
베네치아는 15세기 중반 이후 동쪽 으로는 인구와 영토의 면에서 비교가 될 수 없는 터키제국과 200여 년 동안에 7회에 걸쳐 전쟁을 벌인다. 서쪽 으로도 포르투갈, 프랑스, 에스파냐 등 강력한 군주국이 대포를 중심으로 한 기술력까지 갖추고 위협해서 때로는 이탈리아 반도의 태반이 점령당하는 위기에 처한다. 대서양 항로의 개척은 불가피하게 지중해 세계에서의 베네치아의 경제적 비중에 위축을 가져온다. 그러나 베네치아는 그 주력을 교역으로부터 공업과 농업으로 돌림으로써 번영을 계속 누린다. 베네치아는 인구와 영토의 면에서의 내재적 제약이 실패할 운명으로 결정지어져 있었다. 베네치아 인 들이 그러한 불가피한 쇠퇴와 멸망을 무려 200년이나 뒤로 미루고 늦추었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그러한 가운데서도 유럽의 문화 중심지로서 문화적 성지의 구실을 하는 것이다. 천혜의 자원이라고는 아무것도 없었던 바다의 도시 베네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