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영화 의형제 비평문

 1  영화감상문 영화 의형제 비평문-1
 2  영화감상문 영화 의형제 비평문-2
 3  영화감상문 영화 의형제 비평문-3
 4  영화감상문 영화 의형제 비평문-4
 5  영화감상문 영화 의형제 비평문-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감상문 영화 의형제 비평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화 비평문
제목 : 두 남자의 소통으로 풀어가는 남북문제,
주제 : 영화 란 작품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주제문 : 두 남자 ‘한규’와 ‘지원’의 소통을 통해 남북문제를 풀어가는 새로운 모습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가치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개요 (서론 - 본론 1, 2, 3, 4, 5, 6 - 결론 = 총 8단락)
1. 서론 : 왜 인가 - 대상 작품을 선정한 이유와 작품을 분석하는 관점, 그리고 앞으로의 서술 방법, 즉 다른 작품과의 비교와 대조를 통해 비평을 하겠다는 점을 밝힌다.
남과 북, 우리의 분단 현실을 그린 영화는 뿐만이 아니다. 그러나 는 앞선 작품에 비해 다른 가치를 지닌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는 주로 두 남자가 패를 이루어 일어나는 일을 담은 영화 장르를 일컫는 ‘버디 무비’에 해당한다. ‘버디’란 명칭은 ‘친구’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에서 온 말로, ‘버디 무비’는 처음 만났을 때에는 서로 어울리지 못하다가 사건을 경험하면서 화합해 가는 두 주인공의 모습을 보여 주는 형식으로 만들어진다. 영화 또한 ‘한규’와 ‘지원’이란 두 남자의 소통으로 남북문제를 풀어내고 있다는 점에서 이전의 분단 현실을 그린 작품들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른 작품과의 비교와 대조를 통해 를 분석해보고 란 작품이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려고 한다. 이로써 라는 작품이 지닌 사회적인 가치까지 알아보자.
2. 본론 1 : 두 남자, 그들의 이야기 - 작품의 줄거리를 서술한다.
‘한규’와 ‘지원’은 각각 남한의 국정원 요원과 북의 남파 공작원으로 처음 만나게 된다. 그러나 남과 북이라는 이념 아래에 있던 두 사람은 각자 서로가 속해 있던 곳으로부터 버림받게 된다. 두 사람의 이야기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첫 만남 후 6년이 흐르고, 한규는 잃어버린 자신의 명예를 되찾기 위해 먼저 지원에게 접근하고, 지원은 자신의 누명을 벗고 가족과 함께 하기 위해 한규의 제안을 받아들이고 함께 흥신소 일을 하게 된다. 의심과 감시로 시작되었던 두 사람의 동거는 점차 서로의 내면을 들여다보면서 서로를 이해하게 된다.
3. 본론 2 : 속의 두 남자 - ‘버디 무비’란 장르로 만들어졌기에 갖는 작품의 장점을 서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