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

 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1
 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2
 3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3
 4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4
 5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5
 6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6
 7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7
 8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8
 9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9
 10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10
 11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11
 12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급변하는 사회속에서의 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급변하고 있는 사회에서 교회는 얼마나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고 있을까? 만약 아무런 영향력을 끼치고 있지 못하다고 느낀다면, 우리에게 변화가 필요한 시점일 것이다. 그 변화는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는 기독교적 민주 시민을 양성할 때 이루어질 것이다. 기독교교육의 변화가 요구되는 때이다.
기독교교육은 신학과 문화 및 역사와의 상호 교류를 통해 학문적 대화를 해야 한다. 이를 교회에서 교육받은 학습자는 자신이 배운 신앙과 삶의 스타일로 사회를 변혁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교회에서는 기독교적 민주 시민으로써 사회를 변혁할 수 있는 사람을 배출해야 하는 것이다.
본 책에서는 이를 위해 3부로 나누어 한국 현실에서 기독교교육의 모델을 분석 및 평가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제1부에서는 현존하는 한국의 교육 모델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해 한국의 정치, 경제, 교육제도를 살폈다. 제2부에서는 현존하는 교육 모델을 비판적으로 성찰했다. 마지막으로 제3부에서는 대안적인 기독교교육의 모델 제시를 위해 교육신학의 새로운 접근을 다루고 있다.
제 1 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제 1 장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이 장에서는 새로운 대안적 교육모델을 제시하기 전, 지난 과거와 현재 사회의 문제들을 점검하고 분석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를 통한 군사주의의 영향 아래에 있어왔다. 이러한 영향 아래 형성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에 대해 살펴본다.
필자는 자신의 가족 이야기를 통해 그 시대의 사회 제도를 보여주었다. 자신의 가족 이야기를 한 후 계급, 성, 인종 혹은 지역의 관점에 비추어 해석하는 문화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였다. 자신의 가족 이야기를 문화적 접근 방법으로 해석하여 그 시대의 사회상을 정확하고 폭 넓게 이해할 수 있었다. 1차원적 혹은 2차원적 접근 방법보다 문화적 접근 방법이 더 폭 넓게 사고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필자의 가족 이야기를 통해 1890년대부터 현재까지 유교적 가부장제도와 식민지 사회, 분단 사회에서 형성된 사회 문화적 구조가 얼마나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세계로 퍼지고 있는 전쟁경제(war economy)와 미국 정부의 군사주의(militarism)가 한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이 부분은 평소에 많이 접해보지 못한 내용이라 생소하기도 하고 역사에 관한 것이라 어렵기도 했다. 신식민주의와 군사주의에 대한 한국의 문제를 다루면서 교회는 한국 사회에 대해 어떻게 참여했는지,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었다. 나는 보수주의적 접근보다는 교회의 정의와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접근을 더 지지한다. 반미 감정을 고조시키는 것은 분명 올바른 행동 같지는 않지만 교회가 사회에 관여하고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해줘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970년대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수많은 진통과 갈등을 겪어왔다. 대학입시 제도 때문이다. 정부는 대학입시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별 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를 폐지시켰다. 앞에 언급한 세 가지로 인해 교육이 경제와 관여되었기 때문이다. 소위 잘 사는 사람들, 즉 부유한 사람들과 좋은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모두가 인정하는 좋은 대학에 갈 것이라는 생각을 대부분의 청소년이 하고 있다. 교육의 문제를 경제의 문제로 보지 않을 정도로 불공평한 사회가 되었다. 이렇게 계속되는 한국 교육 제도의 문제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민주화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학생들이 대학 진학 문제를 입시지옥이라고 부를 정도로 힘들어했기에 교사들이 민주적인 교육 제도의 개혁과 참교육을 실현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본 책에서 청소년이 배워야할 것은 입시를 위해 쓰고, 풀고, 외우고, 연습하는 행위가 아니라 질문하고 사고와 반성을 통해 인생관, 세계관, 가치관, 자아 정체성을 성립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나는 이 말에 백퍼센트 공감한다. 나 또한 입시 지옥을 경험해봤기에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이 얼마나 올바르지 못한지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은 모두 업적을 중시하는 교육이다. 성적으로 학생을 판단하는 교사들이 증가하고 있고, 성적으로 친구를 사귀는 모습을 빈번하게 볼 수 있다. 개개인의 특성이 다르고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해야 할 일도, 하고 싶은 일도 다를 텐데 우리나라는 모든 사람을 공장에서 기계 찍듯이 하나로 만들려는 것 같다. 너무나 안타깝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는 리더들을 길러내기 위해 세워진 학교가 기독교 학교가 아닌가 생각해본다. 기독교 학교는 폭넓은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하지만 현재 기독교 학교는 사회적 통제를 받고 있어 기독교 학교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지 못하다. 일반 학교가 사회적으로 해야 할 기능이 네 가지가 있다. 학생을 보호하는 기능, 선별 기능, 주입 기능, 교육 기능이다. 학교의 이러한 기능은 지식의 편협과 출세 지향의 사람들을 배출한다. 이에 비해 기독교 학교는 세상을 이끌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해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기독교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학부모들은 대학 진학을 위해 명문고에 가기를 바란다. 이것은 기독교 학교의 교육 기능이 뒤쳐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기독교 학교는 학생들의 신앙과 가치관을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무장시켜야 하며, 세상에서 말하는 실력 면에서도 뒤지지 않도록 가르쳐야 한다. 기독교 학교가 본래의 건학 정신을 회복시키고 세상에서도 교회에서도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독교적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곳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