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과제

 1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과제-1
 2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과제-2
 3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과제-3
 4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과제-4
 5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과제-5
 6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과제-6
 7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과제-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교육의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1장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한국에서 유교주의의 전통과 일본의 식민주의, 그리고 현대사에 이어지는 신식민지적 군사주의와 경제는 이 나라에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분단사회에서의 교육과 문화는 막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1970년대 이후 21세기를 맞이하기까지 한국의 교육제도는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왔다.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는 교육 제도는 대학입시 제도이다. 대학입시는 수없이 변하고, 많은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혼란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사립대학은 재정의 66%를 등록금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니 교수와 교육 시설의 질과 양 모두가 OECD 국가 중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는 것이다.
한국 교육 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일까? 첫째로는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이며, 둘째로는 교육의 자율성의 문제이다. 셋째로는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이다.
한국의 기독교학교는 그 자체가 사회의 기구이므로 사회적 통제를 받는다. 1974년 이후 교육평준화로 기독교 학교에서 종교교육의 제약과 자율성과 선택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에서 기독교학교의 위기는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하나는 외부에서 오는 문제이고, 또 하나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위기를 가져온다. 외부의 위기는 요즈음 논란이 되고 있는 사립학교법 개정의 문제이며, 내부의위기는 기독교 건학의 정신 혼돈, 평준화 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 재정의 문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마지막으로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이라 말할 수 있다.
한국에서 초기 기독교 선교는 교육과 의료 사업을 통해 이루어졌다. 기독교 학교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사회 문화를 창출하는 큰 제도로 시대의 가치를 주도하여 왔다. 그리하여 기독교 학교에서 배출된 인재들이 이 나라의 기초가 되었고, 그들이 이루어낸 사회적 가치와 공헌은 이루 헤아릴 수가 없다.
학교의 사회적 기능은 크게 네 가지이다. 첫째 학생을 보호해야 하는 기능, 둘째 선별의 기능, 셋째 주입의 기능, 넷째 교육의 기능이다.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인생이 선별되며, 지식과 가치관을 주입시키며 기술과 지식을 개발시킨다. 기독교 학교는 기독교 정신을 가진 민주시민으로 육성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하며, 교회교육과 사회의 기독교 학교 사업을 병행할 때 올바른 기독교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이 기독교 학교의 존재의 이유이다.
기독교 학교는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 되어야 하며, 재정이 뒷받침 되고, 예수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려야 하며,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하여야 한다. 이 부분에서 교사는 소명감, 학생을 사랑하고 희망을 주고 대화하는 자세, 능력 즉,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독교 학교는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한다.
2장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