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

 1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1
 2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2
 3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3
 4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4
 5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5
 6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6
 7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7
 8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8
 9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9
 10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10
 11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11
 12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학] 예전과 말씀(설교의 정의, 목적, 특징, 준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전과 말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설교의 정의
2. 설교의 중요성
3. 설교의 목적
4. 설교의 기능
5. 설교의 특징
6. 설교의 원리 및 기초
7. 설교의 준비
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기독교는 설교를 중요시 하고 있다. 설교는 하나님의 교회를 받들며, 하나님의 양떼들을 먹이는 목회자들에게 가장 중요하고 중심 되는 과제이다.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교훈함이요, 교훈은 성경진리를 전파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설교의 근본은 성경증거요, 성경증거는 진리전파인 것이다. 교회는 설교에 의하여 성장한다. 하나님의 정확 무오한 성경말씀을 교인들에게 올바로 전달 한다는 것은 매우 귀한 사명이다. 설교하는 직분은 하나님이 주신 최고의 특권으로, 그리스도의 생명의 도를 죽을 인생에서 전하여 영원한 생명의 길로 인도하는 것이다. ‘설교는 교회를 만들고, 교회는 설교자를 기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설교자와 청중이 대화가 되는 것이므로 설교자는 자기를 반성하고 회중은 설교 듣는 바른 태도를 가져야 한다. 김병원,「목회학」(서울: 개혁주의신행협회, 1991), 164.
Ⅱ. 본론
1. 설교의 정의
설교란 설교자가 하나님의 메신저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신자와 불신자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달하는 것이다. 조용기,「나는 이렇게 설교한다」(서울: 서울서적 출판부, 1991), 23.
세계에는 종교적 진리가 아닌 다른 많은 진리가 있다. 설교는 언제나 종교적 진리를 설명할 뿐이지 다른 것을 취급해서는 안 된다. ‘종교적 진리’ 라 함은 현세와 내세에 있어서의 신과 인간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이다. 신과 2인 이상의 인간과의 관계이다. 곧 개개인의 하나님에 대한 의무만이 아니라 인간 상호간의 의무를 포함한다.
세상에는 우리 기독교와는 관계없는 종교적 교훈이 있는데 기독교에서의 설교의 직무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것이다.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 위에 기초를 두며 설교의 근본적인 정신은 성경이다.
설교는 불신자를 죄의 형벌에서 구원하기 위하여 하는 것이다. 마땅히 그들을 지옥에서 건져내어 구원하고 천국에 들어 갈 수 있을 때 까지, 즉 천국 백성이 되기까지 그들을 양육해야 한다. 모든 설교는 듣는 자를 정죄에서, 악한 생각에서, 사악한 행위와 죄 많은 생활에서 구원하는 것을 목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설교는 인간을 구원하기 위하여 계획된 것이다.
감동하도록 권면하지 않는 설교는 설교가 아니다. 설교는 듣는 자들의 의지에 호소하는 것이므로 새로운 믿음, 새로운 회개, 진리에 대한 새로운 파악, 경견한 생활에 대한 새로운 결심이 일어나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설교는 통일된 순서와 과정을 가진, 수사학적(修辭學的)으로 꾸며지고 조직된 강화(講話)인데 이것은 설교와 노방전도(路傍傳道)나 즉석설교(卽席說敎)와 는 구별되는 것이다.
설교는 구두로 하는 강화이며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는 방법 중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