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연극 치료

 1  사회과학 연극 치료-1
 2  사회과학 연극 치료-2
 3  사회과학 연극 치료-3
 4  사회과학 연극 치료-4
 5  사회과학 연극 치료-5
 6  사회과학 연극 치료-6
 7  사회과학 연극 치료-7
 8  사회과학 연극 치료-8
 9  사회과학 연극 치료-9
 10  사회과학 연극 치료-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과학 연극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Ⅰ. 서론
1. 연극치료 선정이유1
2. 연극치료 역사(배경)1
3. 연극치료의 개념2
4. 연극치료의 목적 및 효과3
Ⅱ. 본론
1. 기관명4
2. 기관방문 질문 및 답변 내용5
1) 한국연극치료연구소에 대해서
2) 연극치료에 대해서
3. 연극치료 실습내용 (햇님과 달님) 7
Ⅲ. 결론
1. 연극치료의 사회복지 실천8
1) 연극치료와 사회복지 실천 이론과의 연관성
2) 연극치료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장·단점
3) 연극치료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평가와 과제
10
Ⅰ. 서론
1. 연극치료 선정이유
다양한 집단상담 방법 중 한 가지를 주제로 삼아야 했고, 처음에는 미술치료나 놀이치료 부분이 흥미롭게 다가왔기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에 조원 한 명이 “쏘시오 드라마”라는 동아리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이야기 하며 싸이코 드라마라는 집단상담을 주제로 하는 것이 어떨지 제안을 하였다. 처음에는 사이코 드라마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조사를 해왔지만 좀 더 포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연극치료로 방향을 잡아서 보고서를 작성하고자 한다.
연극치료는 다양한 예술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개인이 아닌 집단의 역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변화에 더욱 효과적이다. 또한 개인의 내적인 변화뿐만이 아니라 행동적인 변화까지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2. 연극치료의 역사(배경)
현재 연극치료라는 이름으로 행해지고 있는 작업은 어느 순간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니라 수 십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었다. 그리고 정신분석이나 심리극처럼 어느 한 개인의 작업에서 비롯된 것도 아니다. 연극치료의 출현은 여러 지역에서, 연극과 치유의 의미 있는 만남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은 여러 사람들에 의해 느린 속도로 이루어졌다. 즉 서로 다른 영역에서의 변화와 발달이 궁극적으로 연극치료를 형성하는 맥락을 창출했던 것이다.
연극치료의 기원은 예술치료의 기원과 마찬가지로 원시시대의 종교의식에서 시작되었다는 제의기원설이 있다. 종교의식에 음악, 춤, 가면 및 의상들이 항상 사용되었기 때문에 그 안에 이미 연극의 씨앗이 내재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의학이 음악 또는 연극과 하나의 의미로 연결되어 육체적, 심리적 병마를 물리치는 데 사용되었다. 우리나라의 굿도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민족 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함께 해 온 가장 예술적인 치료의식이라고 볼 수 있다. (한명희, 2002) 즉 우리나라의 무속신앙인 굿은 무당이 음악, 미술, 연극을 사용하여 치료를 이끄는데, 이 굿은 초인간적 세계에서 온 영혼이 사람을 치료할 수 있게 하지만 연극치료는 영혼을 부르는 것이 아닌 역할을 통해 치료를 이끌게 된다.
연극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제의는 치료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었으나 더 복잡하게 제도화된 사회에서 사람들의 인식이 커지면서 주술적인 기능은 종교로, 치료의 기능은 의학으로, 오락적인 기능은 연극으로 나뉘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인간에게는 어렸을 때부터 가상적인 상황 속에서 스스로를 몰입시켜 유희를 하는 본능이 있으며, 이러한 것이 연극의 모체가 되었다는 견해가 유희본능설이다. 유희본능설은 제의기원설과 유사한 발달과정을 거친다. 이는 인간이 지닌 유희의 본능에 의한 유희적 활동, 즉 신체적 율동과 무용 등으로 인해 인간의 소원이 성취된다고 믿음으로써 이를 일련의 의식으로 발전시켰다는 설이다.
중세 이후 빅토리아 시대까지 육체와 정신을 이분했던 시기에는 치료매체로서 예술표현이 등한시 되었다. (Knill, 1983) 그러나 구체적인 현대 연극의 시도에 대해 기록된 것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프랑스의 드 싸드(De sade: 1740-1814)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성추행화 관련된 범죄자 경력을 가지고 있던 싸드는 그가 한때 수감되었던 정신병동에서 환자들을 위한 대본을 쓰고 연극 공연을 함으로써 극한 상황에 처한 수감자나 환자들에게 치유와 해방감을 주는 의도적인 연극치료를 시도하였다. (이상일, 1999)
이러한 측면에서 드 싸드를 연극치료의 창시자로 간주하고 있으나 그의 시도는 개별적인 활동에 머물렀으며, 연극치료의 태동은 20세기 들어서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러시아의 불라디미르 일찐(vladimir Iljin)은 1908년에서 1917년 사이 정신병원 환자들과 정서장애 아동과의 작업, 그리고 연극 작업을 통해 ‘치료적 연극(therapeutic)’이라는 방법론을 개발했다. 니콜라이 예브레이노프(Nikolaievreinov)는 ‘공연치료(theatre therapy)’라는 용어를 사용해 처음으로 연극과 치료의 연계를 공식적으로 확인 했더 1915년부터 1924년 사이에 공연치료와 관련된 여러 연구를 발표했다. (이효원,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