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읽고 - 북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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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기독교 교육개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읽고-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을 읽고..
◎ REVIEW
제1부 현존하는 교육모델
1. 한국사회와 교육의 과제
한국의 어제와 오늘의 교육제도를 돌이켜 볼 때 우리는 유교주의 전통과 식민지 제도의 영향아래 있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다. 지난 20세기 말부터 21세기에 이르기 까지 권위적이며,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학교교육제도는 전통적인 유교주의와 일본의 식민지 주의로부터 이어지는 군사독재 문화에 크게 점령되어 왔다. 한국사회의 내재된 경제와 군사문화는 이 나라의 교육과 문화를 주도하여 결국 업적주의 가치관을 사람들에게 심어주었다.
한국의 교육제도는 이제까지 무수한 진통과 변화를 가져왔다. 지금도 갈등을 일으키는 교육제도는 대학입시제도이다.대학입시는 수없이 변하고 많은 학생들의 진로결정에 혼란을 주고 있다. 예전엔
중앙집권적인 정책지시에 대학은 순응해 오던 관계였으나, 지금은 대학이 자율성을 추구하면서 서로간에 마찰이 일어나고 있다. 특히 교육부의 삼불정책-대학별 본고사 불가, 고교등급제 불가, 기여입학제 불가이다. 이러한 대학입시와 관련된 교육정책과 비판은 교육제도에 많은 손실과 학생들에게 피해를 가져온다. 교육의 제도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진통을 겪어왔다. 1970년대 이후부터 한국교육제도의 가장 큰 이슈는 민주화이다. 민주화의 운동은 학교교육제도를 비판적으로 반성하고 개혁하려는 움직임이다. 여기서부터 한국교육제도의 반성이 시작되고 개혁과 실천이 계속된다.
이 민주화 운동의 노력은 교육현장에서 미래를 고민하던 학생들의 실존적인 물음에 대해 함께 고민하던 교사들에게서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현실이 교육개선과 참교육운동을 위해 교사들이 실천적 힘의 단결을 추구하는 시초가 되었다. 실천적 힘의 동기는 첫째,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이다. 둘째,교육의 자율성의 문제이다. 셋째는 커리큘럼개혁의 문제이다. 1974년 이후 교육의 평준화로 기독교 학교에서 종교교육의 제약과 자율성과 선택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것은 기독교 건학정신의 약화로 기독교 학교와 교회의 내부적 문제 요소가 된다. 그러한 가운데 정부와 여당이 제시하는 사립학교법 개정안은 기독교 학교사업을 위기에 놓이게 하고 있다. 내부의 위기는 다섯가지로 요약할수 있다. 첫째,기독교건학정신의 혼돈, 둘째, 평준화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 셋째, 재정의 문제, 넷째, 학교구성원간의 갈등, 다섯째, 동문회의 세력형성과 압력이다. 기독교학교의 존재이유는 기독교정신의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일이다. 기독교학교의 배움은 자기희생의 사랑과 정의, 평등,균등한 힘의 배분인 상호 관계적인 윤리를 강조한다. 또하나 기독교학교의 존재이유는 교회교육과 연관된다. 기독교교육은 교회교육과 사회의 기독교 학교 사업을 병행할 때, 올바른 기독교교육이 이루어 진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기독교 학교의 존재이유이고 동시에 교회의 학교사업의 연관성이다.
2.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
한국의 기독교교육도 변화하는 교육문화와 제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새 시대의 새로운 기독교교육이 되려면 현재 기독교교육의 구조를 돌아보아야 한다. 지난 30년간의 기독교 교육의 주제를 6개의 주제로 나누어 해석할 수 있다.
첫 번째, 교회력에 관계된 프로그램
둘 째, 대안교육의 모델의 소개
셋 째, 교리와 교육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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