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 관리자가 가져야 할 리더십

 1  사회복지조직 관리자가 가져야 할 리더십-1
 2  사회복지조직 관리자가 가져야 할 리더십-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직 관리자가 가져야 할 리더십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조직 관리자가 가져야 할 리더십
어떤 조직에서든지 관리자는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클라이언트를 돕는 사회복지기관에서의 관리자도 리더십을 필요로 한다. 관리자는 조직이 요구하는 목적을 위해 공식적 절차에 의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작업을 직원들에게 배분하고 감독을 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조직 관리자는 리더십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지는 않는다. 후천적인 노력으로 인해서 조직 관리자는 리더십을 갖는다. 리더십이란 조직구성원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요구되는 수준을 초월하는 수준의 성과를 스스로 수행해 내려는 노력을 불러일으키는 영향력이다(Katz, Kahn).
리더십에 대한 학문적 접근에 의해서 특성론적 접근방법, 행동론적 접근방법, 상황론적 접근방법이 있다. 특성론적 접근방법은 리더들의 특성이 무엇인지 구분해 내고자하는 접근이다. 리더들이 어떤 특성을 타고 났을 것이라는 가정 하에 연구하는 접근방법이다. 행동론적 접근방법은 조직에서 직원들이 긍정적인 업적을 달성했을 때 이러한 행동으로 리더십을 설명하는 것이다. 바람직한 리더의 행동을 기준으로 삼아 효과적인 리더가 되려는 사람에게 리더십을 전수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리더십을 개발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본다. 바람직한 리더십 행동은 훈련을 통해 누구나 개발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상황론적 접근방법은 리더가 과업의 성격, 부하 직원의 특성,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상황요인에 따라 적합하게 대응하는 행동을 취할 수 있을 때, 적합한 방식으로 대응하는 행동이 리더십 행동이라고 간주되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상황요인에 따라 적합하게 대응하는 방식의 리더십 행동이 결과적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이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것은 상황론적 접근방법이다.
상황론적 접근방법 중에 House의 경로-목적이론을 적용을 해서 관리자가 어떤 리더십을 가져야 하는지 알아봤다. 관리자는 직원들이 행동하는 다양한 상황들에 적절하게 적용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직원들이 필요한 것을 알아야 되고 필요한 것을 충족 시켜 줄 수 있는 관리자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직원이 낮은 지식 수준을 가지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을 행하고 있다면 관리자는 직원의 낮은 지식 수준을 높여주어야 한다. 관리자는 직원들의 동기를 부여해주어야 한다.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는 직원의 특성에 따라 일을 배분하고 각 상황에 적합한 행동을 선택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것이다. 상황에 맞는 관리자의 적합한 리더십 행동은 직원들의 효과적인 업무수행과 일의 만족도를 높이게 된다.
House의 이론에 따르면 지시적 행동, 지지적 행동, 성취지향적 행동, 참여적 행동의 4가지 리더십 행동이 있다. 지시적 행동은 직원들이 행해야 하는 업무를 정확하게 지시하는 것이고 지지적 행동은 직원의 욕구와 복지를 위해 노력하면서 직원들을 배려하며 이끄는 것이다. 성취지향적 행동은 직원과 관리자가 동등한 입장에 서서 주어진 목표를 함께 달성하는 것이다. 참여적 행동은 직원이 얘기하는 견해를 존중하면서 직원의 참여유도와 아낌없는 격려를 통해 직원을 이끄는 것이다.
여러 이론들이 있지만 내가 사회복지조직의 관리자가 된다면 상황론적 접근방법의 House의 경로-목적이론을 중심으로 직원들을 이끌고 싶다. 사회복지기관도 중요하지만 직원이 있어야 사회복지기관이 운영이 되기 때문에 직원을 배려해주고 그들의 욕구와 견해를 존중해주고 실패를 경험하더라도 격려를 해주는 그러한 관리자가 되고 싶다. 물론 이 한 가지 이론만 가지고는 직원들을 이끌어 나갈 수는 없다. 다른 여러 가지 리더십을 생각을 하면서 현장에서 적용을 해 나가면 직원들을 잘 이끌어 갈 수 있다. 꼭 학자가 언급한 리더십이 직원들에게 모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직원들의 특성과 성격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 마주하게 된다면 관리자는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직원을 리드하는 리더십이 필요로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