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

 1  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1
 2  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2
 3  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3
 4  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4
 5  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5
 6  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6
 7  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7
 8  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음성장애세미나 제5장 음성생성II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음성과학 조음 음향 청각음성학
제5장 음성생성II : 말소리의 완성조음과 음향학
"Take care of the sense, and the sounds will take care of themselves."
5.1 조음과 공명
-조음: 말소리를 만들기 위한 혀, 인구, 구개, 입술, 그리고 턱의 움직임을 말한다.
-공명: 음원이 되는 구강, 비강, 그리고 인두강 내에 있는 공기분자의 음향적 공명을 말한다.
-> 공기는 후두로부터 나오는 소리나 구강에서 생성되는 소리에 대한 반응으로 진동을 만들어 낼 수 있다.
5.1.1 성도: 다양한 공명기와 음원
-성도: 성문에서 입술에 이르는 후두 윗부분의 모든 공기 통로를 포함.(입술 사이, 치아와 볼 사이, 후두와 기관 내의 공간들도 공명기)
-공명: 공기로 가득찬 튜브가 한쪽 또는 양쪽 끝이 열려있는지의 여부와 튜브의 길이, 모양, 크기에 따라 다른 주파수에서 공명한다.
-인간의 공명기의 특징: 그 모양과 영역이 변할 수 있다.
*조음자의 움직임이 공명기 모양과 영역을 변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혀가 올라가고 앞으로 나가면 구강을 작아지고 인강은 넓어진다.
혀가 내려가고 뒤로 가면 구강의 영역이 넓혀지는 반면 인강은 좁혀지게 된다.
입술을 내미는 것은 성도를 길게 하여 낮은 공명 주파수를 만들기 위해서다.
1. 음원의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