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스주의와 사회비판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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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맑스주의와 사회비판이론
1. 헤겔좌파 : 인간학적 유물론
슈트라우스(D. F. Strauss, 1808-1874) (계승) ->바우어(B. Bauer, 1809-1882)
독일관념론의 붕괴 - 헤겔 철학이 좌파 우파로 분열 됨.
우파 : 헤겔철학을 유럽정신의 두 지주인 그리스 철학과 기독교 철학의 대규모적인 체계적 종합으로 보고 이를 신앙과 지식의 화해를 기도한 것으로 해석
좌파 : 복음서의 역사성을 부정, 기독교의 교리를 한갓 신화로 치부
※맑스(K. Marx, 1818-1883)
『기독교의 본질』(Das Wesen des Christentums, 1841)에서
“신이란 인간의 희망을 객관적으로 투여한 것 외에 아무것도 아니다.”
“신학의 비밀은 인간학이다.”
인간학적 유물론의 입장에서 헤겔관념론의 체계를 완전히 뒤집어 놓았다.
이에 대해 다시금 맑스(K. Marx, 1818-1883)가 유물론 입장에서 변증법을 적용시켰다.
2. 맑스주의 : 변증법적 유물론
1)세 원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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