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 장로회의 분열 -

 1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 장로회의 분열 --1
 2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 장로회의 분열 --2
 3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 장로회의 분열 --3
 4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 장로회의 분열 --4
 5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 장로회의 분열 --5
 6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 장로회의 분열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 장로회의 분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 장로회의 분열 -
목차
1. 들어가며
2. 장로교회 분열의 원인
3. 장로교회의 분열과정
1) 고신파 교회의 분열
2) 조신파 교회의 분열
3) 합동과 통합의 분열
4. 결론
1.들어가며
『교회 분열의 사회 신학적 기원』을 쓴 리차드 니버는 “분열은 교회의 세상에 대한 도덕적 패배이다.”라고 이야기하였다. 이 이야기는 지금의 현재 한국 교회에 굉장히 의미 있는 말이라 할 수 있다. 20세기의 유래 없는 대성장을 이뤄낸 한국교회는 그 이면에 교회분열이라는 그림자를 가지고 있다. 세상을 하나 되게 하는데 역할을 해야 할 교회가 오히려 분열하면서 세상을 나누고 있다는 사실은 분명 교회가 도덕적 실패를 겪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장로교회의 경우 다른 교파들보다 더 심하게 분열하여 오늘날 장로교 내에 96개의 교단이 존재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시간에 장로교회의 분열 원인과 과정을 살펴봄을 통해 분열이 왜 일어났으며 왜 문제가 되는지 살펴보려 한다.
2.장로교회 분열의 원인
장로교회가 분열된 원인을 설명하는 관점은 여러 가지가 있다. 사람들이 가장 대중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신학적인 쟁점 때문에 교회분열이 생겨났다는 관점이다. 분열된 교회들 사이에서는 신학상의 차이가 분명하게 존재했다. 자유주의 신학과 보수주의 혹은 근본주의 신학의 대립, 에큐메니칼 신학과 신복음 주의 신학 등에 대한 견해 차이들은 교회 분열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노치준, 『한국의 교회조직』, 307쪽
하지만 분명 분열된 교회들은 하나같이 장로교라는 이름을 고수하고 있으며 장로교회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웨스트민스터 고백을 다 같이 중요시하고 있다. 그리고 교단 분열이 있을 때마다 쟁점이 된 신학적인 차이 하나하나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여러 번의 교회분열에 존재하고 있는 공통적인 요소를 발견하기가 어려워진다. ibid, 308쪽
그렇기에 실제적으로 분열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관점으로 분열을 보아야한다.
다른 관점은 장로교회가 가진 교회 조직이나 전통의 특성을 분열의 원인으로 보는 것이다. 장로교회의 조직과 제도는 가톨릭이나 감리교와 비교해서 개체 교회 자치제적인 성격이 강하여 재단도 중앙에 통합되어 있지 않고 개별 교회 단위로 되어 있다. 따라서 각 교회들이 독자적인 길로 나아갈 때 제지할 수 있는 제도적인 수단들이 존재하지 않기에 문제가 생겨나면 분열되기 쉽다. 이런 경향이 교회의 분열에 영향을 끼친 것은 분명하지만 이 이유는 장로교회의 경향을 설명해줄 뿐 분열을 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를 설명할 수는 없다.
그렇다면 어떤 원인 때문에 장로교회는 분열하게 되었을까? 우리는 그 이유를 교권을 둘러싼 정치적인 다툼을 그 이유로 본다. 실제 한국 교회 분열에 더 큰 영향을 끼친 요소는 비신학적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지방색, 경제적 이권, 주도적 인물중심의 계파주의 등이 신학사상의 차이보다 교회 분열에 더 크게 작용한 것이다. 연규홍, 『역사를 살다』, 130쪽
곽선희 목사는 한국교회의 분열을 이야기하면서 고 단정 짓기까지 하였다. 앞으로 보게 될 한국교회의 과정들을 살펴보면 갈등이 시작될 때에는 신학적인 차이가 역할을 했지만 이후에 대립 양상에는 주도권을 얻기 위한 교권 다툼이 주도적인 원인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