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1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1
 2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2
 3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3
 4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4
 5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5
 6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6
 7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교회사] 교회분열과 한국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분열과 한국교회
1.서론
한국 개신교는 현재 백여 개의 교단으로 나뉘어져 있다. 장로교의 분파만 50여개가 넘는다. 한국교회의 분열은 내적인 원인과 외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내적으로 한국교회가 크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1884년 이후 미국을 비롯한 서양 선교사들의 교육, 의료, 사회봉사 등의 선교정책을 통한 한국사회의 근대화 운동에 기여함을 통해서이다.
특히 구한말 한국사회의 봉건적 구습과 부조리한 제도 등을 개선하고 근대적 시민 사회의 법과 인권에 대한 의식 등을 전파하여 한국교회는 한국 사회 주도권과 공신력을 갖게 되었다. 외래종교인 기독교를 믿는 기독교인은 3·1운동을 비롯한 민족운동에 함께 함으로써 민족교회로 자리매김 하였다. 그러나 한국 선교는 19세기 영미의 부흥운동과 학생운동에 기원한 복음주의 운동에 영향을 받아 다양한 선교단체와 교파들이 내한함으로 서로 공동의 연대와 통일성을 이루지 못하였다. 김흥수, 서정민 엮음, 「한국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2011), p.134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문화 선교정책과 신학이 다양해지며 교회의 권력화 현상으로 분열이 야기되었다.
외적으로는 해방은 하늘이 준 기회이며 또한 새로운 시련의 시작이었다. 해방이란 기쁨과 함께 남북의 분단이란 비극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분단은 민족사의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교회의 역사에서도 크게 영향을 끼쳐 해방 이후 한국 교회의 정치적 지형을 대립과 갈등 구조로 만들었다. 앞의 글, p,136
또한 식민지 잔재의 문제와 교파환원, 반공이데올로기와 신학의 혼란이 왔으며 선교사들의 귀환과 교권 갈등이 한국교회 분열의 외적인 원인이다.
지금부터는 수많은 교단의 분열 중 장로교의 고신파 분열, 기장 분열, 예장 합동, 통합의 분열을 통해 분열의 과정을 살펴보고 분열의 여러 의미와 견해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2. 본론
1) 고신파 분열
(1) 내용 앞의 글, pp.139-140
일제 말 한국교회의 최대의 시련과 수난은 신사참배였다. 신사참배를 단순한 국가 의례로 볼 것인가, 아니면 종교적인 우상숭배로 볼 것인가를 놓고 한국교회는 크게 세 가지 부류로 나누어졌다. 즉 신사참배를 국가의례로 보고 이에 적극적으로 동조하는 이들과 우상숭배로 보고 철저히 거부하는 이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순응한 이들이다. 고신파의 분열은 해방 후 식민지 잔결 척결의 핵심인 신사참배 문제에서 비롯된 것이다. 신사참배를 반대하여 옥고를 치르고 출감한 옥중 성도들은 한국 장로교회 재건에 무엇보다 필수적인 것으로 신사참배를 한 목회자들의 겸허한 회개와 자숙을 요구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