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개론] 아모스 & 호세아(배경, 본문 개요, 신학적 메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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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개론] 아모스 & 호세아(배경, 본문 개요, 신학적 메시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모스 & 호세아
목 차
♣ 들어가는 말
아모스(Amos)
Ⅰ. 저자
Ⅱ. 연대와 시대적 배경
Ⅲ. 본문 개요와 주요 메시지
Ⅳ. 신학적 메시지
Ⅴ. 소결론
호세아(Hosea)
Ⅰ. 저자
Ⅱ. 연대와 시대적 배경
Ⅲ. 본문 개요와 주요 메시지
Ⅳ. 신학적 메시지
Ⅴ. 소결론
♣ 나가는 말
♣ 들어가는 말
호세아부터 말라기까지를 ‘소예언서’(=열두 책)라고 한다. ‘소예언서’의 중요한 가르침은 “메시아 사상과 심판의 날”을 선포하는 일이다. 대예언서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범죄한 선민의 고난과 남은 자의 회복, 이방국가의 종교적 패망, 하나님의 정의가 드러나는 최후의 심판 등의 사상이 소예언서에서도 간략하나마 더욱 명백하게 나타난다. 홍반식, 『구약총론』 (부산: 성암사, 1980), 228.
당시 국제 상황을 보면, 이스라엘 북쪽에는 아람, 북동쪽에는 앗수르, 남쪽에는 남유다와 애굽이 있었다. 북이스라엘은 남쪽과 북쪽을 잇는 길목이며 중간지대이고, 남유다는 웃시야 왕이, 북이스라엘은 여로보안 2세가 다스리고 있었다. 이때 북이스라엘은 크게 번성하였다. 사실 국가의 번영이라는 것은 국가 내부의 여건으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며, 주변 나라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런데 아모스와 호세아 때에는 남쪽 애굽의 힘과 북쪽 메소포타미아 세력이 대등하여 힘의 균형을 어느 정도 유지하고 있었다. 그런데 얼마 후면 이 세력의 균등함이 깨어지고 전쟁이 일어나서 두 세력의 통로에 위치한 이스라엘의 평화는 순식간에 무너져 버리는 위기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모스와 호세아가 하나님의 사명을 받게 된다. 조병호, 『목회자와 평신도 리더를 위한 성경통독』 (서울: 통독원, 2009), 256.
사실 예후 왕조가 경제적으로 가장 번성했던 때는 네 번째 왕인 여로보암 2세 시절로, B.C. 8세기 무렵이다. 그러나 겉으로 화려해 보이는 정치적경제적 성공 내부에는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극으로 치닫고 있었고, 신앙적으로도 우상 숭배가 만연해 있었다. 레온우드, 『이스라엘의 선지자』, 김동진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398.
따라서 본 발제는 B.C. 8세기 무렵에 보내진 아모스와 호세아를 통해 그 선지서들의 저자와 그 시대적 배경, 주요 메시지 및 신학적 메시지를 살펴봄으로써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을 다시 한 번 조명해 보고자 한다.
아모스(Amos)
“고전적”예언의 시초로 불리는 아모스서는 12예언서 중 요엘서 다음에 위치하는 세 번째 책이다. 요엘서와 아모스서가 맛소라 본문에서 나란히 배열된 데에는 공통된 주제가 많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Ⅰ. 저자
저자는 아모스이며, ‘아모스’라는 이름은 ‘짐을 지운다’라는 뜻이다. 그는 남유다 드고아 태생으로, B.C. 8세게 중엽에 북이스라엘에서 활동했던 선지자이다(암1:1). 그의 고향 드고아는 베들레헴과 헤브론의 중간 지점에 위치해 있었으며, 그가 활동했던 시기는 유다 왕 웃시야 시대 곧 이스라엘 왕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 시대의 지진 2년 전이었다(암1:1). 최종진, 『구약성서개론』 (서울 :도서출판 소망사,2007), 546.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암7:14-15)
아모스는 선지자의 소명을 받았을 당시 목자이자(암1:1) 뽕나무를 배양하는 자였다(암7:14). 레온우드, 『이스라엘의 선지자』, 김동진 역, 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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