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종교와 선교 유교 Confucia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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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유 교(儒敎,Confucianism)
Ⅰ 유교의 역사
■ 중국의 유교
1. 선진시대(先秦時代)
선진시대는 진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이전의 시대를 말하며, 이 시대의 유교의 명칭은 보통 원시유학이나 본원유학으로 표기한다. 즉 유학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대는 중국철학의 기본 골격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유학사적으로는 유가학파의 창시자인 공자를 필두로 하여 맹자와 순자를 중심으로 학술이 전개된 시기이다.
공자와 맹자 그리고 순자 등은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에 태어났는데 춘추전국시대는 백가쟁명 춘추전국시대에 많은 학자나 문화인 등이 자기의 학설이나 주장을 자유롭게 발표하여, 논쟁하고 토론하는 일.
의 시대로 주나라 봉건제도의 붕괴와 더불어 급격한 사회의 변화로 경제생활의 변동을 초래한 시대이다. 이러한 사회변화와 함께 사상적으로도 제자백가(諸子百家) 중국 춘추전국시대(BC 8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의 총칭하는 말인데 제자란 여러 학자들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들을 의미한다. 곧 수많은 학파와 학자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사상과 학문을 펼쳤던 것을 나타낸다.
의 출현을 보게 된다.
공자를 중심으로 한 유가학파는 도덕적 질서와 예법의 질서로써 사회의 안정을 기하려 하였다. 그들은 부국강병만을 목표로 하였던 사회풍조에서 인도주의(人道主義) 모든 인간은 동등한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생각에, 인류의 공존과 복지를 실현시키려는 박애적인 사상.
사상을 고취하여 인의(仁義)의 기치를 높이 들었다. 이때 철학은 인도(人道)를 보편적 원리로 제시하여 진리의 기준으로 삼았다. 인도는 선천적으로 인간에게 부여된 하늘의 도라고 하여 공자는 항상 도(道)를 강조하였다. 제자백가들이 모두 도를 제시하지만 공자의 도는 인간의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정신이 그 중심을 이루었다.
따라서 원시유가의 철학적 문제는 인성이 주제였으며, 공자의 인간관을 위시하여 맹자와 순자에 있어서 인성의 선악문제가 그 논의의 초점이 되었다고 할 것이다.
2. 한·당시대(漢·唐時代)
한·당시대의 유학은 한나라로부터 시작하여 당나라에 이르기까지 약 천년동안의 시기로 중세라 칭한다. 일반적으로 한대에는 경학(經學) 사서오경(四書五經)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이 발달하였고,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노장의 현학(玄學) 현(玄)이란 노자(老子)에 나타나는 것으로 중국 도가(道家)의 학문을 일컫는 말로서 이것은 인식을 초월한 우주생성(宇宙生成)의 근원을 말하며 이것을 또한 도(道)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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