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초등학생의 음악적성과 음악환경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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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체능 초등학생의 음악적성과 음악환경의 상관관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학생의 음악적성과
음악환경의 상관관계
ㅡ 목 차 ㅡ
Ⅰ. 서론
Ⅱ. 본론
1. 초등학생들의 음악환경 실태 조사
2. 초등학생들의 음악환경과 음악적성과의 관계 조사
Ⅲ. 결론
Ⅰ. 서론
음악적성에 대한 정의는 크게 원자론자와 총체론자 두 대립으로 알아 볼 수 있다. 원자론자는 씨쇼어(Carl E. Seashore)가 음악적 능력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능력이며 후천적인 환경이나 교육에 의하여 향상되어질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반해 총체론자는 머셀(James Mursell)이 음악적 능력이란 부분으로 나누어 질 수 없는 복합적인 능력이며 이것은 환경과 교육에 의하여 영향 받을 수 있다고 반박하였다. 이에 뒤를 이어 고든(Edwin E. Gordon)은 음악적 능력을 음악적성과 음악성취로 구별하였다. 음악적성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음악적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하면서 이것을 다시 발달적 적성과 고정적 적성으로 구분한다. 초등학생의 음악적성과 음악환경에 대한 연구, 이화음악논집, pp. 276
개인이 타고난 음악적 잠재력은 발달적 적성의 단계를 거치면서 그가 음악적으로 발달할 수 있는 한계가 결정되어지며, 보통 생후부터 9세까지를 발달적 적성이 형성되는 시기로 보고 있다. 또한 이 기간에 경험되어지는 환경적, 교육적인 요인들은 음악적성의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비슷한 음악적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난 경우에도 어떠한 환경적, 교육적 요인의 영향을 받았느냐에 따라서 상이한 정도의 고정적 음악적성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고든은 음악적 능력은 흔히 전부 아니면 무의 용어로 간주되며 어떤 이들은 소위 “재능”으로 축복을 받았고 다른 이들은 재능 없이 음악을 접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의 연구에서는 음악적성이 모든 인간의 특성처럼 정상적으로 집단속에 분포되어 있다고 되어있으며 모든 사람들은 음악을 성취하기 위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비교적 극소수는 높은 음악적성을, 극소수와 비슷한 숫자는 낮은 음악적성을, 그리고 평균적성을 가진 대다수의 사람들은 종 모양의 곡선 중 가운데쯤에 분류한다.
음악적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마틴(P. J. Martin, 1976) 이 세 가지의 테스트 윙, 인디아나-오레곤, 호프렌 테스트를 도입하였다. 또한 고든의 음악적 테스트는 아래의 방법들을 사용 아동의 음악적성을 보다 세부적으로 측정하였다.
http://www.giml.or.kr/content/MLT_05.php
발전적 음악적성 테스트
1. Audie 음악적성 게임
- 유아용(생후 3세~4세)
2. Primary Measures of Music Audi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