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병리학 학습

 1  동물 병리학 학습-1
 2  동물 병리학 학습-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물 병리학 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병리학은 path(disease) 와 ology(study) 의 조합으로 구성된 단어이다. 즉 병리학은 질병의 기전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질병은 생명체의 구조와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한 상태를 말하며, 정상은 생명체의 생존에 적합하도록 적응된 상태입니다. 병리학의 범주로서 연구대상으로는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인체병리학과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수의병리학, 그리고 실험동물이나 배양세포를 대상으로 한 실험병리학이 있습니다. 학문범주로서는 부검 또는 생검 조직의 검사를 하는 해부병리(Anatomic pathology), 환자의 가검물에 대한 검사를 하는 임상병리(Clinical pathology)가 있습니다.
질병의 성립과정으로는 1단계 병인, 2단계 발병기전, 3단계 형태적 변화, 4단계 기능적 변화 이다. 1단계인 병인은 자극으로서 내인과 외인의 자극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형태적 변화 즉 병소는 세포적응, 세포변성, 세포괴사로 나누어집니다. 세포적응은 세포에 가해지는 자극이 미약하고 만성적 자극에 대해 세포가 개체의 향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세포의 숫자, 크기, 모양 등을 변화시켜 적응해가는 것 입니다. 즉 생리적 수준 이내의 자극에 세포는 적응하고 생리적 수준을 벗어나면 자극에 세포는 손상됩니다. 세포적응의 종류로는 세포가 형성되지 않는 무형성, 세포의 크기나 발육상태가 미달된 저형성, 세포의 크기가 감소한 위축, 세포가 수적으로 증가한 증식, 세포의 크기가 증가한 비대, 유전적 변형에 의한 신생물, 종양이 생기는 신생, 성숙세포가 형태적, 기능적으로 다른 세포로 변화 되는 화생이 있습니다.
세포손상은 가역적 세포손상인 세포변성과 비가역적 세포손상인 세포괴사로 나눌수 있으며 세포손상의 원인으로는 저산소증, 허혈, 물리적 요인, 화학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면역학적 요인, 유전학전 요인, 영양학적 요인, 노화가 있습니다. 세포변성은 세포손상으로 정상세포로 회복될 수 있는 가역적인 세포손상 입니다. 특징은 세포내 물질축적이며 세포변성의 종류에는 수분축적, 대사물질축적, 저장물질축적이 있습니다.
세포괴사는 정상세포로 돌아올 수 없는 비가역적인 세포손상이며 특징은 세포막의 파괴, 용해소체의 융해, 내형질세망의 분해, 미토콘드리아의 팽창이며, 핵농축, 핵융해, 핵붕괴의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체의 기능적 병리변화로서 염증과 면역이 있습니다. 염증은 생체의 가장 중요한 방어기전으로 혈구세포와 혈관의 반응에 의해 세포 손상을 일으키는 자극이나 손상인자를 제거하고 희석하는 과정이며 혈광이 없는 하등동물에게는 유발되지 않습니다. 증상으로는 부종, 발열, 동틍, 통증을 수반합니다. 즉 염증은 손상 조직의 치유에 필수적인 단계로서 꼭 필요한 것입니다. 염증의 원인(병인)은 물리적 요인, 화학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면역반응이 있다. 염증세포에는 급성 염증 병소로 제일 먼저 이주하는 호중구, 탐식작용과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는 호산구, 이물, 세포찌꺼기, 죽은세포등을 탐식하여 제거하는 단핵구, 세균 등을 잡아서 소화 하는 대식세포, 말초혈액의 면역학적 제 1방어선인 임파구, 형질세포, 호염구, 비만세포가 있다. 그리고 염증의 종류에는 갑자기 발병하여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는 급성염증과, 오랜 시간동안 생체가 적응하여 격심한 증상은 없는 만성염증이 있습니다. 급성염증은 수 시간에서 수일 이내에 종식하며 치유가 빠르다. 원인은 면역반응을 유발하는 모든 자극입니다. 만성 염증은 수 주 또는 수 개월간 지속되며 염증 부위에서 염증 반응, 조직의 파괴 및 치유가 동시에 일어납니다. 원인으로는 지속적인 감염 상태 , 독성 물질에 지속적인 노출, 자가 면역에 의한 염증, 알러지 물질의 지속적 노출입니다. 조직치유는 재생과 수복을 통해 치유 되는데 재생은 세포분화에 의해 동일한 세포로 대체 되는 것 이며, 수복은 세포분화가 되지 못해 섬유소로 대체 되는 것입니다. 면역은 자기와 비자기로 구분 합니다. 면역의 기능에는 방어, 항상성, 감시가 있습니다. 능동면역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면역으로 외부에서 몸속으로 들어온 세균 등에 의해 스스로 항체를 만들어내서 생긴 면역입니다. 수동 면역은 예방 접종 등 을 통하여 다른 개체에서 형성된 항체에 의하여 면역을 얻는 일입니다.
기능적 병리변화로서는 쇼크와 종양이 있습니다. 그중 쇼크는 혈액 순환에 의한 주요장기에 혈액의 관류가 차단되어 발생합니다. 그리고 쇼크는 재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쇼크의 원인으로는 심장원성, 저혈량성, 패혈성, 신경원성, 과민성쇼크가 있습니다. 또한 육체적 쇼크뿐 아니라 깜짝 놀라거나 예기치 못한 일이 일에 의하여 정신적 쇼크도 받을수 있습니다.
양성종양은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성장이 지속되어 종괴를 형성한 것으로 실질세포와 간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양성종양은 성장속도가 느리며 전이가 없고 재발이 들고 출혈과 괴사가 거의 없습니다. 세포분열이 없거나 적습니다.
악성종양은 성장속도가 빠르며 전이가 있고 재발이 흔하며 출혈과 괴사도 흔합니다. 세포분열이 많아 아주 위험한 종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