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식 수업 방법 연구

 1  초등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식 수업 방법 연구-1
 2  초등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식 수업 방법 연구-2
 3  초등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식 수업 방법 연구-3
 4  초등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식 수업 방법 연구-4
 5  초등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식 수업 방법 연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식 수업 방법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등학교 통일교육을 위한 토론식 수업 방법 연구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방향 및 제한점
Ⅱ. 통일문제
1. 통일의 의미와 당위성
2. 현재 통일교육
3. 통일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Ⅲ. 토론 수업의 이론적 배경
1. 초등학교 교육과정
2. 토론을 통한 도덕성 발달
3. 토론 그룹의 형성
Ⅳ. 토론 수업의 적용
1. 통일교육 교수 학습 방법
2. 토론수업의 형태
3. 토론식 교수 학습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참 고 문 헌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에는 ‘우리의 소원 「초등학교 5학년 음악 교과서」(교육인적자원부,2002) ,22
이란 노래가 실려 있다. 이 노래는 정규 교과과정을 거치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배운 경험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현 세계에서 존재하는 마지막 분단국가에서 살고 있다는 현실을 아이들에게 노래의 가사를 통해 가르치며, 더 나아가 통일이 필요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려주고 있다.
1953년 휴전협정 이후로 우리나라는 단일국가에서 남한과 북한으로 나뉘어졌다. 그 후로 지금까지 50년 이상 지속되어온 분단은 1천만 이산가족들에게 큰 아픔이었을 뿐만 아니라 연간 17조억원 2003년 기준, 국방부
을 국방비로 쏟아부어 우리나라의 다른 분야들이 발전하는 데에도 큰 장애가 되고 있다. 21세기 우리 민족이 반드시 이루어야 할 최대의 과제는 통일이다. 이러한 과제를 이루기 위해 최근 남북한은 남북 경협 및 사회 문화교류를 통해 평화와 번영을 위한 실질적 토대를 마련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산가족들의 후세들이 사회의 중심 세대로 등장하고 625를 겪은 세대들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가고 있다.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나 아픔을 공감하는 사람들은 줄어들고 있다. 그만큼 통일의 필요성에 대하여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통일을 이루기 위해서 정부차원에서 이루어지는 남북한의 교류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북한을 이해하고 통일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내면화 할 수 있는 풍토가 마련되어야 한다.
통일교육을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그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교육이다. 현재 학교에서는 국민들이 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통일제반활동과 통일 후 삶에 대비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을 형성하는 교육을 목표로 두고 있다. 통일교육은 이러한 과정을 거쳐 국민의 합의와 공감대를 형성하여 통일 후 일어날 갈등이나 혼란을 사전에 방지하는 역할까지 해야 한다.
이렇듯 통일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현 학교교육에서는 급변하는 현실을 인지하고 가르치기가 어렵기 때문에 교과서를 중심으로 가르친다. 교과서는 최근에 벌어지는 통일논의와는 별개로 지필하던 당시의 지식과 관점으로 가르치게 되어 현실과 맞지 않는 내용을 배운다는 문제가 야기된다. 초등학교 통일교육은 이러한 변화무쌍한 사회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하여 이 문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