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윤리와 도덕교육

 1  배려윤리와 도덕교육-1
 2  배려윤리와 도덕교육-2
 3  배려윤리와 도덕교육-3
 4  배려윤리와 도덕교육-4
 5  배려윤리와 도덕교육-5
 6  배려윤리와 도덕교육-6
 7  배려윤리와 도덕교육-7
 8  배려윤리와 도덕교육-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배려윤리와 도덕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배려윤리와 도덕교육
배려윤리
우리 사회에서 도덕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는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는 서구사회의 영향과 자유주의적인 영향을 받아 점점 더 개인주의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개인주의 관점에서 보면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자신의 이익을 추구 하는 것이 잘못된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남과 나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하는 배려윤리를 도덕의 큰 부분으로 바라보는 시점이 필요하지 않을까 해서 배려윤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길리건의 배려윤리
길리건에 따르면 도덕성은 정의의 도덕성과 배려라는 두 도덕성으로 구성되며, 정의의 도덕성은 권리, 공정성, 그리고 초연함과 같은 남성적 특성을, 배려의 도덕성은 책임, 인간관계, 애착, 동정심과 같은 여성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길리건은 남성들에게는 분리와 자율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정의, 공정성, 규칙, 권리들의 문제를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 반면에, 여성들에게는 가족과 친구가 중요하기 때문에 그들은 사람들의 소망, 필요, 관심 그리고 열망 등을 중심으로 도덕을 논의한다는 사실을 통해서 남녀가 도덕적으로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고자 하였다.
정의와 배려윤리에서 도덕적 명령의 형식은 서로 명확하게 구분된다. 정의윤리에서는 "다른 사람을 부당하게 대우하지 말라"는 형식을 취하고, 배려윤리에서는 "곤경에 빠진 사람을 외면하지 말라"는 명령의 형식을 취한다.
길리건은 초기에는 정의 도덕성과 배려 도덕성이 상보적이고 대등한 것일 뿐만 아니라 도덕적 성숙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주장하였다.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두 더덕성이 하나로 수렴될 수 있다는 입장까지 보이고 있다. 실제로 길리건은 두 도덕성의 통합과 수렴을 통해서 인간의 발달과 도덕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궁극적인 목표를 두고 있었던 것 같다. 길리건은 초기에는 배려의 도덕성을 정의의 도덕성에 대한 대안으로 간주하지 않았으며, 남성과 여성의 차이가 명확하다는 것을 주장하지도 않았다. 초기에는 두 윤리가 서로 상보적이고 변증법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었던 것이다.
길리건은 후기로 들어서면서 초기의 입장과 달리 배려윤리가 정의윤리보다 더 우월하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도덕성 발달단계
- 제1수준(자기 생존과 이기심)
자기 중심성과 자기 이익 자향성이 주된 특징이 된다. 이 수준을 위해 자기 자신을 돌보는데 초점이 두어진다. 임신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생존에 가장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임신중절을 할 수밖에 없다는 판단을 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