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

 1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1
 2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2
 3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3
 4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4
 5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5
 6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6
 7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7
 8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8
 9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듀이에게 영향을 끼친 시대적 배경 : 진보주의
1.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배경
2. 진보주의의 기본 원리
3. 진보주의의 교육 원리
4. 진보주의의 공헌점과 한계점

듀이의 교육사상
1. 교육과정에의 반영
2. 교육목적
3. 교육과정
4. 교육내용의 선정
5. 교육방법
6. 교육방법적 태도
7. 실험학교
8. 사회적 민주주의
본문내용
듀이에게 영향을 끼친 시대적 배경 : 진보주의

1.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배경

문예부흥이후 18세기 자연주의 철학자 J. J. Rousseau의 출현은 진보주의의 교육의 출발점이 되었다. 소설 [에밀]에 나타난 교육 사상은 어린이를 어른에게서 해방되어 어린이의 발달에 맞게 지도해야 한다는 교육 방법의 이론을 제공해준 것이다. 이때부터 어른 중심의 교육에서 어린이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졌고, 아동심리학에 구체적인 실마리를 주었는데 이것은 J. H. Pestalozzi 초등교육에의 과학적 방법, F. Frobel의 실물교육에 실현되었다.
미국은 C. Peirce, W. James, J. Dewey의 실용주의(Progmatism) 철학 등 실험주의 교육철학으로 인해 진보주의 교육관으로 바꾸어지게 되었다. C. Darwin의 진화론은 개인차에 대한 통찰력으로 지능검사, 표준화 검사를 통해 교육을 양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교육의 과학 운동을 촉진하였다. 교육의 방법도 종래 수동적인 정신훈련에서 능동적인 교육 방법으로 진보와 증진을 이룩하게 되었다. 산업화로 인해 인구가 도시로 집중하고 이민이 증가되며 귀족적인 교육을 부적당하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진보주의는 듀이의 실용철학이 아니라 루소의 교육사상으로부터 실용주의 철학과 심리학의 발달, 사회의 변천의 네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성립되었다. 진보주의는 1870년대 Parker를 중심으로 한 교육개혁운동으로 듀이에 의해 수정, 진전되었다.

2. 진보주의의 기본 원리

1) 진보주의의 기본 철학은 "변화"이다. 세상과 사람은 변한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영원불변하는 것은 없다.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자신이 보조를 맞추어 적응해야 한다. 이것은 경험의 개조를 말하며, 성장을 의미한다. 참된 성장은 지식을 주입함으로가 아니라 그가 세운 뚜렷한 목적을 행하여 관심, 흥미를 가지고 능률적으로 불굴의 노력으로 추구하도록 자극하고 격려하며, 신체적 기능과 사고의 습성을 강화시킬 때 참된 의미의 성장을 이룩할 수 있다.
2) 과거 어린이는 어른의 축소판이었다. 어린이의 생활도 어른의 생활과 동질일 것으로 해석하였다. 그러나 진보주의 심리학에서는 어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