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

 1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
 2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2
 3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3
 4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4
 5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5
 6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6
 7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7
 8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8
 9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9
 10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0
 11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1
 12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2
 13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3
 14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4
 15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5
 16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6
 17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7
 18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8
 19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19
 20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락으로 다스릴 수 있는 인체와 근육
Chapter1. 해부 생리학적 피부와 한방에서의 피부견해 Ⅰ.해부학적 피부 1.피부의 의의 2.피부의 구조 3.피부의 생리학적 기능 Ⅱ.한의학에서의 피부 1.경락피부미용 2.오장과 피부미용 3.14경락 마사지의 미용적 효과Chapter2. 근육 Ⅰ.근육이란? 1.근육의 구조 2.근육의 명칭 Ⅱ.근육의 분류 1.얼굴의 근육 2. 목 부분의 근육 3.등의 근육 4.가슴부위의 근육 5.배 부분의 근육 6.상지의 근육 7.하지의 근육
Ⅰ.해부학적 피부 1.피부의 의의 피부관리학은 미용의 한 분야로 얼굴 피부 및 메이크업, 두피케어, 네일 등 전문적인 피부의 전신관리를 의미한다. 피부관리는 보통 코스메틱이라고하며, 그리스어의 코스모스조화, 질서, 우주에서 유래된 말이다. 피부 및 인체의 기능과 생리에 기초하여 물리적이고 화학적인 방법을 과학적으로 이용하여 피부관리사가 시술하기 때문에 피부관리는 과학이며, 고객의 피부와 외적인 구성에 적합하게 화장품이나, 매니큐어, 인공조형물 등을 이용하여 조형미 있는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때문에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2.피부의 구조 피부는 직접 외부와 접하면서, 신체를 둘러 싸고 있는 기관으로 대내외적인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피부를 보호하며, 체온의 조절기능과 지각, 배설, 분비작용 및 비타민D 생성 등의 작용을 한다. 피부가 인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체중에서 약 16%에 해당된다. 피부의 구조는 표피, 진피, 피하지방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피부 부속기로는 한선, 피지선, 모발, 손톱, 발톱 등이 있다.
1)표피 표피는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표면에 있는 겉껍질 층으로 얼굴의 경우 화장품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표피의 두께는 보통 0.07~0.12mm이며, 중층 편평상피로 얇은막이다. 그러나 손바닥은 0.8mm의 두께며, 발바닥은 1.4mm로 다른 피부보다 두꺼운 피부로 되어 있다. 피부의 두께는 표피로 결정된다.
2)진피 표피 밑에 위치하는 진피는 표피와 구별되고 피부 밑의 지방층과 연결된 불규칙성의 치밀 하교섬유 결합조직으로써 피부의 90%이상을 차지한다. 표피의 10~40배가 되는 두꺼운 층으로 실질적인 피부를 말한다.진피는 탄력적인 조직으로 무정형의 기질과 교원섬유,탄력섬유 등의 섬유성 단백질, 혈관과 신경계, 림프계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으며 표피에 영양분을 공급하여 주도록 구성되어 있다. 탄력섬유는 스프링과 같은 역할을 하므로 피부에 탄력 유지를 도와주며 교원섬유는 수분을 함유하여 피부의 구조와 모양을 유지해 준다. 그러나 노화가 진행되면 섬유가 늘어나 기능이 저하된다. 진피는 유두층과 망상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3) 피하지방층 피하지방층은 진피와 근육, 골격 사이에 있는 피부 밑 조직으로서 피부의 기계적 유동성과 깊은 관계가 있다. 지방세포나 지방조직이 많이 있는데 피하지방의 두께는 부위에 따라 다르게 분포 되어 있다. 분포상태는 영양 섭취에 따라서 또는 부위별, 성별, 연령에 따라 매우 다르며, 피하지방 조직은 여성 호르몬과 관계가 깊어서 여성의 신체적인 곡선을 좌우한다. 그리고 뼈나 근육이 외부 압력으로부터 다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도 한다. 진피에서 내려온 섬유가 사이 사이에 많은 지방세포를 포함하여 망상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4)한선 (1)에크린 한선 에크린 한선은 피부의 입술경계부, 조갑상, 소음순, 귀두부, 포피의 안쪽을제외한 모든 곳에 존재한다. 에크린 한선은 온도 조절이 주기능 이며, 손바닥, 발바닥 , 겨드랑이, 이마에 존재하는 것은 다른 부위의 한선과는 다르게 온도조절뿐 아니라 공포나 분노, 고통 등의 스트레스시 발한을 하는 경우가 있다. (2)아포크린 한선 아포크린 한선은 냄새를 내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추축되며, 아포크린 한선의 분비는 전신으로나 국소적으로 교감신경흥분성 물질에 의해서 자극을 받는다. 아포크린선의 분비물의 성분은 정확하지 않으나 지질, 물, 단백질 등의 성분을 함유하여 젖과 같이 끈적이고 분비 당시는 냄새가 없으니 분비 후에 세균 등에 분해되면 냄새가 난다.5)피지선 피지선은 모낭과 연결되어 발생한다. 그러나 구강점막이나 입술의 경계부, 유방의 유륜부, 소음순, 포피의 내면에서는 모낭과 관계없이 존재한다. 피지의 생성은 안드로겐의 영향을 받으며, 피지의 구성 성분이 트리글리세라이드, 왁스 에스테르, 스쿠알렌, 콜레스테롤 에스테르, 콜레스레롤은 세균에 의해 트리글리세라이드가 분해되면 유리지방산을 생성하며, 이유리지방산은 여드름의 염증성병변 발생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
3. 피부의 생리학적 기능 피부는 신체를 덮고 있는 것만이 아니라 보호 기능 ,방벽기능, 체온조절 기능, 지각기능 분비 및 배설기능, 호흡기능, 흡수기능, 영양소 저장기능, 비타민 합성기능 등을 가지고 있다.
Ⅱ.한의학에서의 피부 1. 경락피부미용 경락피부미용이란 여러 가지 제품을 사용하여 경락, 경근, 경피 이론에 근거한 마사지를 함으로써 내장과 경락기능의 조절을 통해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것이다. 1) 피부의 정의 한의에서의 피부는 면에 중점으로 말하는 것이다. 피부도 십이경락에 따라 12피부로 나누었는데, 12피부는 전신의 피부를 열두 부분으로 나누어 십이경맥에 배속한 것으로, 인체를 태양, 양명, 소양, 태음, 소음, 궐음 등의 경락이 흐르는 곳을 음양으로 나눈 것을 말한다.2)피부의 의의 피부는 인체의 외면에 노출된 가장 바깥 부분으로 생체가 외계에 직접 접촉하여 외계의 기후 변화에 가장 민감한 조직이다. 12피부는 십이경맥의 기능 활동이 상응하는 체표로 질병이 인체에 침입하는 경로이다. 피부는 오장, 육부, 기혈, 십이경맥 표에 있는 부위이며 외사침습을 억제하는 제1방어선을 이룬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