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합직종 사례 - 정신장애인

 1  적합직종 사례 - 정신장애인-1
 2  적합직종 사례 - 정신장애인-2
 3  적합직종 사례 - 정신장애인-3
 4  적합직종 사례 - 정신장애인-4
 5  적합직종 사례 - 정신장애인-5
 6  적합직종 사례 - 정신장애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적합직종 사례 - 정신장애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신장애인
1. 정신장애의 정의
- 정신장애는 생물학적심리적 병변으로 인하여 정신기능의 제 영역인 지능, 지각, 사고, 기억, 의식, 정동, 성격 등에서 병리학적 현상이 진행되는 것을 말한다. 장애인복지법의 정의에 의하면 정신장애는 지속적인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및 반복적 우울장애에 의한 기능 및 능력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혹은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기능수행에 현저한 제한을 받아 도움이 필요한 상태를 말한다. 정신장애는 그동안 공식적인 장애인이 아니었으나 장애인복지법의 개정으로 일차적 중증이면서 만성의 정신분열병과 정동장애가 장애범주에 포함되었다.
2. 정신장애인의 정의
-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생각ㆍ느낌ㆍ행동 등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어 질병 이전으로 복귀 하지는 못하나 재활 서비스기관에서 제공되는 재활훈련 프로그램을 통하여, 스스로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고 자신의 능력에 맞는 과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람이다.
3. 정신장애의 원인
- 정신장애는 일반적으로 생각ㆍ느낌ㆍ행동이 병리학적으로 특징 지워지는 상태를 의미하며 어떤 조건에 의하여 영구적이거나 반영구적인 정신적 장애를 갖게 되거나 질병으로 인해 이전의 정신적 기능 상태로 되돌아 갈 수 없는 것을 말한다. 이는 질병자체의 진행이 아니라도 질병으로 인해 기타 사회적 기능이 파손되어,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질병 이전의 상태가 되는 것은 쉽지 않다. 발현은 대개 유전적, 체질적 소인, 여러 가지 신경생화학적 물질의 영향에 의한 학설, 내분비대사에 이상이 있어 발생한다는 학설, 기타 신경생리학적 영향에 의해 발생한다는 원인들이 있다.
정신장애의 원인을 찾으려는 시도와 노력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으나, 아직까지 명쾌하게 밝혀진 바는 거의 없다. 그러나 현재까지 거론되는 것은 정신장애가 단순요인에 의해서 생긴 다기 보다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먼저 개인의 기질적인 차이에 대하여 Kretschmer는 사람의 신체형에 따라 성격이 서로 다르고 또 특정한 정신장애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했다. 세장 형은 마르고 키가 큰 사람으로 내성적이며 정서적으로 냉담하고 무관심 적이고 지적이고 추상적이며 활동적이지 못하여, 주로 정신분열병과 관련이 깊다고 하였다. 비만형은 체구가 크고 뚱뚱한 사람으로 정서적으로 따뜻하고 외향적, 활동적이며 정력적이다. 순환성격이 많아 특히 조울병과 관련이 깊다고 하였다.
신체적 원인으로도 정신의 장애가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주로 가역적으로 원 질환의 치유에 따라 정신장애도 개선되는 경우가 많다. 여성에 있어서는 임신이나 출산 또는 월경과 관계되는 일시적인 정신장애가 생길 수 있다. 산후우울증이나 월경 때에 나타나는 도벽 등이 대표적이다.
만성피로도 정신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현대인에게 있어서 정신적 육체적 피로는 만성화되어 특히 직장인들은 업무수행의 곤란까지 초래되어 불안이 높아지기도 한다. 이 때 주로 정신·신체적 질환에 이환되기 쉽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