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의 개념 및 특징(종류 및 분류, 한국.일본 설화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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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설화의 개념 및 특징
설화를 글자의 뜻에 따라 쉽게 말하면 ‘이야기’이다. 그러나 아무 이야기나 다 설화라고 하지는 않는다. 설화는 개인의 창작물이 아니라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의 의식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문자 기술 이전의 구전문학으로,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다. 설화는 오래 전에 민족적 집단의 공동생활 속에서 공동의 의식에 의하여 형성된 것이기에 그 속에는 민족의 역사 신앙 관습 세계관 및 꿈과 낭만 웃음과 재치, 또는 생활을 통해서 얻은 교훈이나 역경을 이겨내는 슬기와 용기 등이 문학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다. 설화는 일정한 구조를 가진 꾸며낸 이야기이기에 일상의 신변잡사(身邊雜事)나 역사적 사실을 전하는 이야기는 설화에 포함되지 않는다. 설화 중에는 사실을 가장하는 이야기가 많이 있으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사실이 아닌 사실적인 이야기이다. 설화는 사실 여부보다는 문학적인 흥미와 교훈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다.
설화문학은 ① 넓은 뜻의 설화, 즉 구전설화와 문헌설화를 다 포함해서 문학의 일종으로서 보는 경우의 호칭, ② 문학 장르의 일종으로서의 설화집, ③ 넓은 의미의 설화나 설화집 중에 특히 문학성을 갖춘 것의 3가지 뜻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설화가 무엇인지를 좀더 소상하게 알기 위하여 설화의 전반적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설화는 구전된다. 설화의 구전은 일정한 몸짓이나 창곡(唱曲)과 관계없이 보통의 말로써 이루어지는데, 이것은 이야기의 구조에 힘입어 가능하게 된다. 설화의 구전은 구절구절을 완전히 기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핵심이 되는 구조를 기억하고, 이에 화자 나름의 수식을 덧보태서 이루어진다. 설화는 구전에 적합하도록 단순하면서도 잘 짜여진 구조를 지니며, 표현 역시 복잡하지 않다. 설화는 구전된다는 특성으로 말미암아 보존과 전달상태가 가변적이다. 그러므로 한 유형의 이야기일지라도 사람에 따라 그 내용이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다. 심지어는 같은 사람이 같은 유형의 이야기를 하더라도 경우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이야기 된다. 이 때 각각 다르게 이야기되는 이야기 하나하나를 각편(各篇)이라고 하는데, 이 각편이 구연되는 설화 한 편이다.
둘째, 설화는 산문으로 되어 있다. 설화는 보통의 말로써 구연되며, 규칙적인 율격은 지니고 있지 않다. 다만, 설화의 어느 부분에 율문(律文)이 노래가 들어 갈 수 있는 정도이다.
셋째, 설화는 구연(口演)기회에 제한이 없다. 설화는 언제 어디서나 이야기를 하고, 들을 수 있는 분위기만 이루어지면 구연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비문학의 갈래 중 일정한 기회에 구연하는 노동요 무가 가면극 등과는 다르다.
넷째, 설화는 반드시 화자와 청자의 대면 관계에서, 화자가 청자의 반응을 의식하면서 구연된다. 민요는 스스로 즐기기 위하여 혼자 부르기도 하지만, 설화는 구연하지 않는다. 따라서 설화는 화자와 청자의 대면 관계가 이루어져야만 구연되는 것이다.
다섯째, 설화의 화자는 화자로서의 자격 제한이 없고, 일정한 수련을 요하지도 않는다. 설화의 화자는 판소리 무가 가면극처럼 일정한 수련을 거쳐야만 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한 번 들은 이야기를 옮길 수 있는 정도의 기억력을 갖춘 사람이면 누구나 가능한 것이다. 그러기에 설화는 수수께끼 속담 등과 함께 널리 향유되는 구비문학의 장르인 것이다.
여섯째, 설화는 구비문학의 여러 장르 중에서 문자로 기재될 수 있는 기회를 가장 많이 가진다. 이는 설화가 양반이나 지식인을 포함해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것이기도 하지만, 문자로 기재되어도 변질될 가능성이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찍이 문헌에 기록 정착된 설화가 많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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