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채호에 대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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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채호에 대한 탐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채호에 대한 탐구
1. 서론예전에 이 분께서 사학에도 관심이 많아 광개토대왕릉비를 보러 직접 만주까지 갔다는 일화를 읽은 기억이 생각나 선택하게 되었다.가. 이 작가를 선택한 이유
1. 서론나. 작가의 삶1. 생애초기-1880년 12월 8일 충청도 회덕현 산내면 도리산리(대전광역시)에서 신광식과 밀양 박씨 사이에서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성균관 수학대전광역시 중구에 소재한 선생의 생가 (기념물 제26호). 
1. 서론나. 작가의 삶2. 언론활동-시일야방성대곡으로 인해 투옥된 장지연을 대신하여 황성신문을 이끔-이후 황성신문이 폐간되자 대한매일신보의 주필로 초빙-활발한 저술활동3. 사학자-을지문덕, 이순신전 등 민족사적 영웅들의 전기를 저술-일제 초기 식민주의사관의 거짓학설을 비판하는 글을 실으며 자주적이고 실증적인 한국고대사 재구성에 힘씀 (조선상고사 집필)
1. 서론4.독립운동가-신민회 창립위원, 국채보상운동-임시정부 참여, 무장독립운동 가담-의열단의 조선혁명선언 작성5.생애 후기-독립운동자금을 모으다 1928년 5월 8일 이 일에 연루자로 체포되어 10년형을 받고 여순 감옥에서 옥사를 치르다 1936년 옥사 순국-이후 정부에서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62년에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하였다나. 작가의 삶
1. 서론<대한매일신보> 주필이나 되는 단재는 풍채가 초라한 샌님이나 이상한 눈빛을 갖고 있었다. 세수할 때 고개를 빳빳이 든 채로 물을 찍어다 바르는 버릇 때문에 마룻바닥, 저고리 소매와 바지 가랑이가 온통 물투성이가 됐다. 누가 핀잔을 주려 하면 ‘그러면 어때요’라고 하였다. 남의 말을 듣고 소신을 고치는 인물은 아니었다. 그러면서도 웃고 얘기할 땐 다정스러웠다.<조광-이광수>이런 일화가 있을 만큼 자신의 소신을 지키는 성격을 지녀 수필에서도 그런 성격이 드러남다. 작가의 작품세계
1. 본론나무에 잘 오르는 놈은 나무에서 떨어져 죽고, 물 헤엄을 잘 치는 놈은 물에 빠져 죽는다 하니, 무슨 소리뇨. 두 손을 비비고 방안에 앉았으면 아무런 실패가 없을지나, 다만 그러하면 인류 사회가 적막한 총묘와 같으리니, 나무에서 떨어져 죽을지언정, 물에 빠져 죽을지언정, 앉은뱅이의 죽음은 안 할지니라. 실패자를 웃고 성공자를 노래함도 또한 우부의 벽견이라. 성공자는 앉은뱅이같이 방 안에서 늙는 자는 아니나, 그러나 약은 사람이 되어 쉽고 만만한 일에 착수하므로 성공하거늘, 이를 위인이라 칭하여 화공이 그 얼굴을 그리며, 시인이 그 자취를 꿈꾸며, 역사가가 그 언행을 적으니, 어찌 가소한 일이 아니냐. 지어 불에 들면 불과 싸우며, 물에 들면 물과 싸우며, 쌍수로 범을 잡고 적신으로 탄알과 겨루는 인물들은 그 십의 구가 거의 실패자가 되고 마나니, 왜 그러냐 하면, 그 담의 웅과 역의 대와, 관찰의 명쾌와 의기의 성장이 남보다 백배 우승하므로, 남의 생의도 못하는 일을 하다가 실패자가 되니, 그러므로 실패자와 성공자를 비하면 실패자는 백보나 되는 큰 물을 건너뛰던 자이요, 성공자는 일보의 물을 건너뛰던 자이어늘, 이제 성공자를 노래하고 실패자는 웃으니, 인세의 전도가 또한 심하도다.도전을 하지 않아 실패가 없는 삶보다 도전하는 삶을 살아라. 큰 일을 하여 실패한 사람도 있고 작은 일을 하여 성공한 사람도 있으니 실패와 성공 그 자체만을 비교해서는 안 된다.가. 작품줄거리 요약하기
1. 본론이와 같이 실패자를 비웃음은 동서양의 도도한 사필들이 거의 그러하지만 수백 년래의 조선이 더욱 심하였으며, 조선 수백 년래에 이따위 벽견을 가진 이가 적지 않으나, 김부식 같은 자가 또한 없었도다.김부식의 삼국사기는 일부 노예성의 산출물이라. 그 인물관이 더욱 창피하여 영웅인 애국자--곧 동서 만고에도 그 비루가 많지 안할 부여 복신을 전기에 빼고, 백제사 말엽에 12구뿐 부록함이 벌써 그에 대한 모멸인데, 게다가 또 사실을 무하여 면목을 오손하였으며, 연개소문이 비록 야심가이나 정치 사상의 가치는 또한 천재 회유의 기물이어늘, 다만 그 2세 만에 멸망하였으므로 오직 신, 구 당서를 초록하여 개소문전이라 칭할 뿐이요, 본국의 전설과 기록으로 쓴 것은 한 자를 볼 수 없을 뿐더러 또 그를 흉불완하다 지척하였으며, 궁예와 견훤이 비록 중도에 패망하였으나 또한 신라의 혼군을 항하고 위기를 거하여 수십 년을 일방에 패하였거늘, 이제 초망의 소추라 매욕하였으며, 정치계의 인물뿐 아니라 학술에나 문예에도 곧 이러한 논법으로 인물을 취사하여 독립적 창조적 설원, 영랑, 원효 등은 일필로 도말하고, 오직 지나사상의 노예인 최치원을 코가 깨어 지도록, 이마가 터지도록, 손이 발이 되도록 절하며 기리며, 뛰며, 노래하면서 기리었다.그리하여 김부식이 자기의 옹유한 정치상 세력으로 자기의 의견과 다른 사람은 죽이며, 자기의 지은 "삼국사기"와 다른 의론을 쓴 서적은 불에 넣었도다.그리하여 후생의 조선 사람은 귀로 듣는 바와 눈으로 보는 바가 김부식의 것밖에 없으므로 모두 김부식의 제자가 되고 말았으며, 모두 김부식과 같은 논법에 같은 인물관을 가졌도다.김부식의 편중된 시각을 비판가. 작품줄거리 요약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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