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이여 절대로 가르치지 마라 독후감

 1  교사들이여 절대로 가르치지 마라 독후감-1
 2  교사들이여 절대로 가르치지 마라 독후감-2
 3  교사들이여 절대로 가르치지 마라 독후감-3
 4  교사들이여 절대로 가르치지 마라 독후감-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들이여 절대로 가르치지 마라 독후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사들이여, 절대로 가르치지 마라
만남의 대상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부모와의 만남, 배우자와의 만남, 자녀와의 만남 등의 가족 간의 만남처럼 친밀한 만남이 있는가 하면 선생 및 스승과 제자 및 학생들과의 만남이 있다.
교회학교 교사생활을 시작한지 어언 2년이란 시간이 넘어서고 있다. 교회학교 교사래야 특정과목을 가르치는 사제지간이라고 볼 수는 없고, 양 무리를 인도하는 ‘목자’ 개념의 교사라 하겠다.
지금은 대학생이 된 딸아이와 이제 중학교 3학년으로 고등학교 진학을 눈앞에 둔 두 아이의 자녀 양육을 경험삼아 감히 지금 시대의 아이들의 고민과 갈등을 제대로 이해해보겠다는 의지로 작년 초부터 교사활동을 시작했다. g.
두 아이를 양육하면서 어릴 때에는 아이들이 어서 자라 독립적인 인격체가 되면 아이들에 대한 많은 고민이 자동으로 해소되려니 했다. 하지만 아이들이 자라면서 그 아이의 각 연령대마다 부모에게 던져주는 양육 과제가 끊임없이 이어졌다. 한 마디로 부모로서 감당해야 할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고민과 갈등이 늘 끊어지지 않았다.
특히,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상급학교에 진학하면서 부모로서 고민하고 갈등해야 할 부분이 더욱 많아지고 부담은 커져만 갔다. 아이들을 둘러싼 가정 환경은 예외로 한다 하더라도 각종 사회적 유해 환경으로부터 아이들을 어떻게 지켜내야 할지가 무엇보다 제일 큰 과제였다.
자녀들에게 지식적인 것 이외의 것들, 이를테면 삶의 가치를 찾아가는 법이나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 등은 내가 여지껏 배우고 익힌 것들을 적용하기 마련이다. 두 아이를 키우면서 삶의 지혜를 아이들에게 전하는 것은 특정 분야의 지식을 전달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는 사실을 실감했다.
이같은 경험은 나같은 특정인의 경험만이 아닌가 보다. 성적표의 점수에 우리 아이들이 얽매어 진정한 꿈을 잃어버리고 자기 세계를 잃어 버리는 데에 대한 안타까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자녀들을 조기 유학을 보내는가 하면 기존의 정규 학교와는 교육 패턴을 달리 하는 대안 학교를 선택하는 부모들이 점점 증가해 왔다.
일반 정규 학교가 되었건 보다 진보적인 대안 학교가 되었건 학교 교육 현장에서 주로 접근하는 것은 지성이니 감성이니 하는 것들이지만 이런 것들로는 삶의 참가치를 찾아내는데는 어려울 수밖에 없다. 왜냐면 인간은 감성, 지성 등으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 중요한 ‘영성’에 대해 결코 간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영성’이란 인간의 구성 요소 중 뿌리 부분에 해당하는 것으로 한 인간의 근간를 결정한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