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 리포트

 1  스트레스 리포트-1
 2  스트레스 리포트-2
 3  스트레스 리포트-3
 4  스트레스 리포트-4
 5  스트레스 리포트-5
 6  스트레스 리포트-6
 7  스트레스 리포트-7
 8  스트레스 리포트-8
 9  스트레스 리포트-9
 10  스트레스 리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트레스 리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서 론
Ⅱ. 본 론
1. 스트레스의 의의
1) 스트레스의 어원
2) 스트레스의 정의
3) 스트레스의 새로운 개념 정립
2. 스트레스의 연구 접근법
1) 의학적 접근법
2) 심리학적 접근법
3) 행동 과학적 접근법
3. 스트레스 분석 모형
4. 스트레스 발생 요인
5. 역할 갈등 및 역할 모호성과 스트레스
1) 역할 갈등과 스트레스
2) 역할 모호성과 스트레스
6. 스트레스와 성과의 관계
1) 스트레스 정도와 성과
2) 스트레스 관점과 성과
7. 스트레스와 뉴로티시즘
8. 스트레스의 관리
1) 개인 수준의 스트레스 관리
Ⅲ. 결 론
Ⅰ. 서 론
오늘날 우리는 깨어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조직의 구성원으로 조직을 관리하거나 조직에 둘러싸여 조직과 상호작용을 하고 조직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현대 산업이 고도화되고 사회가 복잡·다양화 될수록 조직은 내외적으로 급격한 환경 변화에 직면하게 되고 이러한 조직 사회에 몸담고 있는 현대인은 환경 변화와 더불어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조직 이외의 일상 생활 속에서도 이제는 의식주 해결의 만족 차원이 아니라 현재의 욕구 충족에 그치지 않고 보다 더 의미 있고 여유 있는 삶을 추구하면서 상대적으로 느끼는 빈부 격차의 심화, 소외감, 박탈감, 계층간 갈등 등 가치관의 혼란으로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개인의 건강을 위협하고 직무 수행에 지장을 초래함은 물론 사회적으로 높은 비용을 발생시키는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스트레스 누적은 심리적 불안과 긴장을 고조시켜 신경쇠약, 우울증, 의욕 상실, 자살 등을 유발하고 질병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브레너(Brenner)는 인간의 질병 가운데 50-70%가 스트레스와 연관되어 있으며 특히, 심장병은 75%가 스트레스에 기인되어 있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깁슨 등(J.L. Gibson et.al)은 조직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결과로 결근율 증가, 성과저하, 충성심 감소, 조직 분위기 경직, 직무 불만족, 직무 저항 등을 지적하고 있다. 이와 같이 스트레스 문제는 현대인에게 가장 큰 유해 요소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조직의 관리자는 스트레스를 단순한 체질 변화 정도로 인식할 것이 아니라 스트레스 속성의 올바른 이해와 접근이 필요하다 하겠다. 조직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인적자원에 대한 비능률적인 관리는 조직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국가 발전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특히 국가 정책을 기획하고 조정하는 우리나라 중앙 정부의 공무원이 겪게 되는 스트레스는 개인 자신의 문제에 그치지 않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일에 만족하지 못하고 싫증을 느끼며 조직에 대한 일체감이 저하되어 정부 조직 전체의 성과 부진을 가져오고 나아가 스트레스 정도가 심각하면 심리적 탈진 상태로 이어져 대국민 서비스를 소홀히 하게 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지금부터 설명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레스 개념에 대한 여러 관점을 살펴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 잠재적 스트레스 원천이 무엇인가를 파악한다.
둘째, 스트레스 요인을 알아보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셋째, 본 연구에서 조절 변수로 삼은 성격 유형, 사회적 지원 및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스트레스 요인과 지각, 조직성과에 어느 정도의 조절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넷째, 스트레스의 지각 정도가 조직 성과인 직무 만족과 직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Ⅱ. 본 론
1. 스트레스의 의의
1) 스트레스의 어원
스트레스(stress)의 어원은 팽팽하게 죄다 뜻을 가진 라틴어 스트링게스(stringer)라는 단어에서 유래하여 string, stress, straisse 등 여러 말로 쓰이다가 19세기에 이르러 스트레스라는 용어로 정착되었다.
2) 스트레스의 정의
(1) 생리 의학적 정의
생리적 시스템 내에서 구체적으로 일어난 모든 변화로 이루어 있는 특정 요구
에대한 신체의 비 특정적 반응
(2) 심리학적 정의
객관적인 요구와 유기체의 능력간의 불균형이 아니라 지각된 요구 지각된 요
구와 지각된 반응 능력간의 불균형간의 결과. 굽 타는 사람들이 불확실한 결
과를 추구하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보고, 불확실성이 장기간 지속되고, 개인
이 불확실성에 대해 특정한 의사 결정 및 문제해결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 인
지 상태
(3) 행동 과학적 정의
보편적으로 환경과 개인의 부적합 관계로 볼 수 있으며, 인간 환경의 부적합 관계로 본다면 환경이 개인의 능력 및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 이상 것을 요구하거나 또는 개인의 욕구가 직무 환경에 의해 충족되지 못함으로써 스트레스를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4)조직 심리학적 정의
조직 내에서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냈고, 직무스트레스는 보통 직무와 관련된 요인들이 개인의 심신이 정상적인 기능을 이탈하도록 종업원에게 영향을 미치는 상황으로 이해하고 있다.
3) 스트레스의 새로운 개념 정립
한 개인이 자기가 원하는 바가 이루어지거나, 그것을 소유하거나, 그것을 행하는 데 있어 어떤 기회나 제약, 요구에 직면했을 때 또한 이러한 경우들의 해결이 불확실성을 지니면서도 중대한 결과를 초래하는 동태적 상황으로 정의 할 수 있다.
(1)기회, 제약 및 욕구 때문이다.
기회는 잠재적 이득 상황을 뜻하며, 제약은 동태적 상황, 즉 잠재적 현상 유지 상황을 뜻한다. 욕구는 한 개인의 하려고 하고, 욕구가 제거되거나 박탈되는 등 동태적 상황에서 위3가지를 동시에 경험
(2) 불확실성과 결과의 중요성 때문이다.
2. 스트레스의 연구 접근법
1) 의학적 접근법
W.B. Cannon은 스트레스를 생존 및 적응에 직접 관련된 위협에 대한 반응이라고 보았고, 자신의 항성성(homeostasis)을 파괴하는 것을 스트레스의 위험 수준(critical stress level)이라 하였다. H. Seyle는 일반적응증후군 (general adaptation syndrome: G.A.S) 개념을 발표하여 스트레스가 신체 부위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였다. J.W. Mason도 생리적 측면에서 연구를 하였는데, 이러한 접근 방법에서는 스트레스를 외부의 자극에 대한 신체 내부 항상성의 파괴로 정의하였다.
2) 심리학적 접근법
이 접근 방법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서 야기되는 심리적 반응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서는 스트레스를 각 개인의 인지적 평가와 대응책 등 개인의 심리적 변화를 정의하였다. 이 분야에는 W. Wayne, S. folkman 등 주로 사회학자나 심리학자들이 연구하였다. J.E. McGrath는 위와 같은 관점에서 스트레스를 대인간의 행위에 있어서 발생하는 개념으로 한정하고 이를 사회 심리적 스트레스(social psychological stress)라고 하였다.
한편 R.S. Lazarus는 생리적 스트레스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스트레스를 자극에 대한 개인의 반응이란 개념과 관련하여 상황이 달라지면 각 개인은 각각의 특유한 패턴에 입각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패턴이 달라진다고 하였다.
R.S. Lazarus는 그 후 R. Lanier와의 공동 연구에서 스트레스 대한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상이성을 강조하면서 신체 조직과 그 기능을 저해하는 환경 요인 및 이러한 요인의 반응에 의해 일어나는 것을 스트레슬 보고, 스트레스란 객관적 요구와 유기체의 반응 능력간의 불균형이 아니라 지각된 요구와 지각된 반응 능력간의 불균형의 결과라고 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