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교육론] 듣기영역의 교수학습

 1  [국어교과교육론] 듣기영역의 교수학습-1
 2  [국어교과교육론] 듣기영역의 교수학습-2
 3  [국어교과교육론] 듣기영역의 교수학습-3
 4  [국어교과교육론] 듣기영역의 교수학습-4
 5  [국어교과교육론] 듣기영역의 교수학습-5
 6  [국어교과교육론] 듣기영역의 교수학습-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교과교육론] 듣기영역의 교수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듣기영역의 본질적 지식
1. 듣기의 성격

2. 듣기 영역의 지도 방법
1. 듣기 지도의 방향
2. 듣기 지도의 모형

3. 듣기 영역의 평가 방법
1. 듣기 영역 평가의 방향
2. 듣기 영역 평가의 방법
본문내용
1. 듣기영역의 본질적 지식

1. 듣기의 성격
1) 듣기의 원리와 특성
듣기활동은 소리만을 인식하는 hearing과 들은 것으로부터 의미를 구성해 내는 listening으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듣기 교육에서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것은 의도적이며 의식적인 사고 기능의 하나인 listening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듣기는 국어과의 다른 영역인 읽기와 ‘이해’의 측면에서 비슷한 기능으로 보인다. 하지만 듣기의 구어적 특성-반복 불가능, 정보 입력 속도 조절 불가능-을 고려한다면 듣기만의 고유한 특징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듣기를 이해 활동의 하나로 본다면 청자가 가진 배경 지식이나 내용의 어려움 정도 등에 영향을 받으며, 구어를 매개로 의사소통 한다는 측면에서는 청자의 청각적 예민성, 듣는 환경, 태도 화자의 어조, 목소리 등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2) 듣기의 중요성
국어과의 여섯 영역 중 일상생활 속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영역은 듣기 영역이다. 듣기 활동을 통해 우리는 지식을 얻음은 물론 말하기 능력의 발달,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국어 교육에서 듣기 영역이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는 듣기가 읽기나 쓰기 같은 문자언어 활동에 비해 교재를 제작하거나 교수 방법을 체계화하기에 어려운 면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듣기의 본질과 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을 파악하는 기초 연구의 부족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그러나 듣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됨과 동시에 듣기 능력은 학습에 의해 향상 될 수 있음이 인정되고 있다.
3) 듣기의 과정
듣기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정보 확인 단계, 내용 이해 단계, 내용에 대한 정리 및 비판 단계, 감상 단계로 나뉜다. 정보 확인 단계는 발화에서 사용되는 문맥의 의미파악을 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청자는 화자의 말에 주의를 집중하며 듣는 태도로 문맥의 파악은 물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화맥을 통해 짐작하며 들어야 한다. 이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요점을 메모하거나 주제파악, 주장, 근거를 구분, 화자의 의도나 결과 추론, 자신의 지식이나 경험과 관련지어 듣기가 필요하다. 내용 평가를 위
참고문헌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