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학교

 1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
 2  교육사회학 대안학교-2
 3  교육사회학 대안학교-3
 4  교육사회학 대안학교-4
 5  교육사회학 대안학교-5
 6  교육사회학 대안학교-6
 7  교육사회학 대안학교-7
 8  교육사회학 대안학교-8
 9  교육사회학 대안학교-9
 10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0
 11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1
 12  교육사회학 대안학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안학교에 대해서 설명하려면 우선 대안교육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왜곡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처음 대안학교의 설립은 영국에서 일어났는데 영국의 교육가 A.S.닐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Summer hill), 일리치가 제창한 탈학교교육(deschooling) 등이 있다.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 등으로 불리는 학교교육개선의 영위(營爲)를 가리킨다. 그 특징은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다르다.
대안 학교의 등장 배경
1) 한계에 이른 학교 교육 - 탈학교론의 등장, 교사에 의한 학교 비판, 학교 붕괴 담론
탈학교론 :
일리치 학교는 학습이라는 상품을 독점하면서 인간을 소외시킨다. 대개의 사람은 지식의 대부분을 학교 밖에서 얻고 있고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아도 생활을 영유할 수 있다.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 제안’
라이머 학교는 끊임없는 경쟁에 휩싸이게 하고 사회의 지배관계의 종속화를 지속시킨다. 학교에서 다양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것도 믿을 수 없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대안 교육과 대안학교 - 민들레 출판.2001 . 이종태
Paulo Freire와 대안 학교의 교육 사상 탐구 - 문음사. 2002. 이건만, 박진환
대안 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 박영률출판사. 2002. 강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