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의 수학교육

 1  개화기의 수학교육-1
 2  개화기의 수학교육-2
 3  개화기의 수학교육-3
 4  개화기의 수학교육-4
 5  개화기의 수학교육-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화기의 수학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들의 사고기능을 발달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실제적인 경험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아동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경험을 선정하여 실제와 유사하게 제공함으로써 아동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학습참여 동기를 불러일으켜서 수업의 효과를 올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경험수업모형이란 아동들의 발달수준에 맞는 적절한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써 논리적 사고기능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교사가 이 모형을 적용할 때에는 아동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그 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요 활동으로 삼아야 할 것이다.
경험수업모형에서는 어떤 아동에게 어떤 자료를 어떻게 제시해야 될 것인가를 계획성있게 다루어 나가야 할 것이다. 경험수업모형에서는 정보처리. 개인의 성장 및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을 학생 자신이 획득하도록 한다는데 강조를 둔다.
1. 경험수업모형과 인지발달이론
경험수업모형은 아동들에게 논리적인 사고기능을 학습하고 개발시킬 수 있도록 학습경험을 제공해 주려는 것이다. 아동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경험과 아동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여 주고, 아동들에게 그와 같은 자료의 직접적인 조작을 경험시키면, 논리적 사고기능을 촉진시켜 줄 수 있으리라는 것이 경험수업모형의 기본가정이다.
경험수업모형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기초로 구성된 것이다. 이 모형을 따르면 아동들에게 지식을 발견시키거나, 아동들의 사고 기능을 발달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기초를 두어야 하는 것이다. 교사는 아동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적절한 경험을 선정제공해주고 다양한 경험을 아동들이 어떻게 해석하고 일반화할 수 있는가를 학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피아제의 견해에 따르면 “지능”은 인간이 환경으로부터 끊임없이 받아들이게 되는 “정보”를 처리하고 조직하는 매우 복잡한 “지적활동의 체제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지적 활동은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와 같은 네 단계의 발달 과정을 거친다. 개인차가 있으나 아동들의 인지발달과정은 반드시 이러한 네 단계의 순서를 따라 이루어지며 각 발달단계는 위계적이어서 전 단계의 학습을 마치지 않고는 후속되는 인지발달단계에 도달할 수 없다.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에로의 발달과정은 “성숙”,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환경과의 상호작용 등에서 직면하게 되는 개인의 갈등을 해소하려는 “평형 기제”등의 세 가지 특징적인 활동을 내포하고 있다.
1) 논리-수학적 지식
아동들이 주위환경으로부터 경험하게 되는 대상이나 사건 등을 분류할 수 있게 되고, 또한 그러한 대상이나 사건을 특정한 준거나 차원에 따라 계열화시킬 수 있게 되며, 더 나아가서는 숫자나 공간개념을 가지고 조작하게 되고 대상이나 사건들의 관계를 파악하면서 논리적인 사고과정으로 전환된다.
2) 사회적 지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