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

 1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1
 2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2
 3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3
 4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4
 5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5
 6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6
 7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7
 8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8
 9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9
 10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10
 11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변동과 교육 팽창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은 사회변동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최근에 일어나고 있는 정보화산업의 발달과 함께 도래하는 후기 산업시대는 새로운 교육의 창출을 요구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사회변동의 특징, 요인, 사회변동이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 사회변동 특히 근대사회에서 교육이 수행한 역할과 앞으로 도래할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을 위해 교육이 할 수 있는 역할을 살펴본다.
1. 사회변동의 의의
사회변동은 사회의 구조(social structure)와 사회관계(social relationship)가 변화해 가는 것을 말한다. 사회관계 혹은 사회구조는 계급구조, 권력구조, 경제구조 등 사회를 이룩하고 있는 여러 가지의 요소들이 서로 결합하여 있는 유형이다. 사회의 구조 및 관계의 변화를 나타내는 사회변동의 모습들로는 일정한 연령층의 분포, 출산율의 변화, 노동조합의 출현으로 노동자와 고용자의 관계변화, 핵가족의 출현에 따른 남편과 아내의 지위 및 역할의 변화 등이 있다.
2. 사회변동의 과정
사회변동은 발명, 발견 및 이들의 전파에 의하여 일어난다. 발견은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실이나 관계의 인지이며 발명은 기존의 문화적 관념을 새롭게 이용하거나 새로이 종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발명이라 할지라도 완전히 독창적인 것은 아니다. 전파는 발명이나 발견이 한 사람의 개인에서 다른 개인으로 또는 하나의 사회에서 다른 사회로 전달되어 가는 것을 말한다. 전파는 새로운 발명이나 발견이 전달되는 과정이기 때문에 주는 쪽과 받는 쪽의 이중과정이며 여러 가지의 새로운 것을 모두 받아들일 수는 없고 자기들에게 필요한 몇 가지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선택적이다.(예-미국의 백인과 인디언) 이처럼 발견, 발명, 전파는 기존의 사회에 새로운 것을 추가한다는 점에서 사회변동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는데 이와 같이 서로 다른 문화가 접촉함으로써 본래의 문화유형이 달라지게 되는 현상을 문화접변이라고 한다. 따라서 문화접변현상이 나타나면 그 사회의 문화는 해체되거나 재구조화된다.
3. 사회변동의 요인
발견이나 발명은 사회변동이 일어나는 과정이기는 하지만 사회변동의 원인은 될 수 없는데 그렇다면 사회변동의 원인은 무엇인가? 이 문제에 대하여 학자들은 아직 뚜렷한 이론을 제시하고 있지 않지만 사회변동의 요인이 어느 하나의 요인에 의하여 일어난다고 보기 보다는 복합적인 몇 개의 요인들이 서로 얽혀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는 데에는 그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1) 외국문명과의 접촉빈도
지중해와 중앙아시아의 여러 나라들은 교통의 요지에 위치하고 있어서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는데 이처럼 외국문명과의 빈번한 접촉은 사회변동을 가지고 온다.(예-조선시대의 쇄국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