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교육2 레포트

 1  미국의 교육2 레포트-1
 2  미국의 교육2 레포트-2
 3  미국의 교육2 레포트-3
 4  미국의 교육2 레포트-4
 5  미국의 교육2 레포트-5
 6  미국의 교육2 레포트-6
 7  미국의 교육2 레포트-7
 8  미국의 교육2 레포트-8
 9  미국의 교육2 레포트-9
 10  미국의 교육2 레포트-10
 11  미국의 교육2 레포트-11
 12  미국의 교육2 레포트-12
 13  미국의 교육2 레포트-13
 14  미국의 교육2 레포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의 교육2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 제일의 경제 대국이면서 다민족 복합문화를 추구하는 나라 미국은 지역적인 측면에서도 사회형성 구역으로 나누어 본다면 가장 넓은 땅덩어리를 가진 나라이다.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외에 교육적인 분야 또한 무수한 체제와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970년대까지만 해도 미국의 경제, 군사,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구소련을 포함한 서구 선진국과 비교할 때 우위를 점하여 민주주의 정치체제,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신봉하는 국가들에 있어서 미국의 발전 모델은 모방 대상이 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미국 경제가 침체되면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그 원인을 교육력의 상실에서 찾고 있다. 미국의 상품이 일본, 유럽 등은 물론이고 대만, 한국의 것보다도 떨어지는 것에 대한 위기의식을 교육의 빈곤에서 찾고 교육 분야에 대한 개혁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 교육제도
1) 기본학제 및 미국 학교제도의 특징
학교제도란 한 사회나 개인이 표방하는 교육 이념을 구현하는 하나의 교육구조 또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학교제도는 전형적인 단선형의 형태를 취하면서 주에 따라 미국교육의 특징인 분권화, 다양화에 맞추어 다양한 학제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교육에 관한 업무는 철저히 주 정부의 고유권한이며, 지방분권주의 원칙에 의해 지방정부에 의해 형성되고 있다.
미국의 학교제도는 유아원교육을 포함하여 유치원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을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이중에서 초·중등 12년 교육은 의무교육으로서 모든 재정은 주 정부와 지방정부에서 부담하도록 되어 있다. 의무교육인 초·중등교육은 그 운영방식에서 8-4년제, 6-3-3년제, 6-6년제, 4-4-4년제 등의 다양한 계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다양한 학교제도의 운영방식은 교육이념, 학교구의 제 조건들, 학교시설, 교원조직, 교육의 필요성 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며, 미국 학교제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2) 유아교육
최초의 유아교육은 Schure가 Frobel의 유치원교육의 원리를 본받아 1855년 자기 집에 유치원을 설립함으로써 시작되었으며, 1973년 최초의 공립 유치원 ‘세인트 루이스’가 설립되면서 국가적 관심을 받게 되었다.
1964년 경제기회균등법의 제정으로 좀더 급격한 발전을 하게 되었다. 정부가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공립학교 재정지원을 확대하고 아울러 빈약한 가정 환경으로 인한 문화실조 때문에 생긴 발달 장애를 보상하기 위해 헤드스타트 프로그램(Head Start Program)을 실시하였기 때문이다.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층의 아동들이 다른 계층의 아이들과 동등한 출발점에서 초등학교 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려는 의도에서 실시되었다. 이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은 연방 정부가 주도하고 3~5세의 빈민층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 사회, 심리, 보건 등의 종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프로그램의 원리에 대해서는 여전히 비판과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① 유아원
참고문헌
참고문헌
미국의 사회 배경과 교육제도
염철현 저, 미국 교육개혁의 이해
한국교육 개발원, 미국 초·중등 교육개혁의 시사점 참고문헌
미국 정치 흐름에 따른 교육제도 변화
김형관 외저, 미국 교육 정책사, 원미사, 2002
R.F.Campbell, 주삼환 역, 미국교육행정, 한국학술정보원, 2005
현 오바마 정부의 교육개혁
정일환 외저, 현대비교교육발전론, 2003
이득기 외저, 비교교육학: 연구방법과 교육개혁, 1996
차터스쿨
Janice Petrovich저, 교육의 수월성과 형평성 1판 2008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 2003
미국 교육개혁센터(CER), ‘ANNUAL SURVEY of AMERICA’s CHARTER SCHOOLS, 2010
미국 플로리다주 교육부, 플로리다주 차터스쿨 10주년 기념보고서, 2006
성열관, 마그넷스쿨을 통한 교육과정 혁신 방안 고찰, 2004
이성환, 김유환, 노기호, 교육주체상호간의 법적 관계 : 교육권의 갈등과 그 조정 2003
마그넷스쿨을 통한 교육과정 혁신 방안 고찰(성열관)을 참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