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

 1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1
 2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2
 3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3
 4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4
 5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5
 6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6
 7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7
 8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8
 9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9
 10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 교과교재 활동 지도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유아들은 능동적이고 주도적이며 활동적이고 역동적이다. 유아들의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유아의 놀이 활동을 의미 있는 활동으로 이끌어주는 자료들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교과 교재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과 교재의 정의를 기초로 국가 수준의 유아교육과정 내용과 기관의 특성, 교사의 변인 등을 반영한 유아발달에 적합한 교과교재 연구의 방향에 대해 나의 입장으로 제시해 보도록 하겠다.
국가 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 기초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이라는 인간상을 바탕으로 영역별로 목표를 세우고, 내용은 수준별로Ⅰ수준, Ⅱ 수준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 영역별로 목표와 내용을 간단히 살펴보면 건강 생활의 목표는 자신이 신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생활에 필요한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가진다. 이고 내용은 감각 및 신체 인식, 기본 운동 능력, 건강, 안전에 관한 것이다. 사회생활의 목표는 기본 생활 습관과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며 사회 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이고 내용은 기본 생활 습관, 개인 생활, 가정생활, 집단생활, 사회 현상과 환경에 관한 것이다. 표현 생활의 목표는 자연과 사물의 예술적 요소에 대한 호기심, 창의적 표현 능력, 심미감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진다. 이고 내용은 탐색, 표현, 감상에 관한 것이다. 언어생활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언어 능력을 기르고, 바른 언어생활 습관과 태도를 가진다. 이고 내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관심가지에 관한 것이다. 탐구생활의 목표는 주위와 여러 가지 사물과 자연 현상에 대하여 호기심과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는데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에 관한 것이다.
국가 수준의 유아교육과정을 기초로 교과 교재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면 추구하는 인간상을 토대로 유아 개인의 개성에 적합한 교과 교재,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교과 교구재, 민주 시민 의식을 기를 수 있는 교과 교재,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할 수 있는 교과 교재, 우리 전통 문화를 이해하고 계승해 나가는 의식을 기를 수 있는 교과 교재가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아들의 발달과 수준에 적합하고, 유아의 흥미, 관심이 반영되어 있으며 모든 영역이 통합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 교재가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유치원은 교육부 고시 유치원 교육과정과 시. 도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및 지역 교육청의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관한 자학 자료에 근거하여, 지역 사회의 실정 및 특수성, 학부모의 요구 등이 반영되고 유치원 실정에 알맞은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다. 유치원은 교육 과정 전 영역을 통하여 기본 생활 습관, 인성, 창의성 및 전통 문화에 대한 존경이 형성되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유치원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 교재의 연구 방향을 제시하면 유치원 실정에 맞는 교과 교재도 중요하지만 실내 교육 환경과 실외 교육 환경에 다양하고 흥미로운 교과 교재가 마련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놀잇감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으로 전개될 수 있는 교과 교재, 주제에 따라 알맞게 이용할 수 있는 교과 교재, 유아의 발달에 협조할 수 있는 교과 교재, 교육의 효과를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교과 교재, 부모들의 요구와 유아의 요구, 유치원의 요구에 적합한 교과 교재의 방향으로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방법의 교과 교재가 연구되어 유아에게 가치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는 교과 교재가 마련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유치원에서는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을 길러 주고, 바른 인성을 가질 수 있으며, 창의성을 기르고 전통 문화에 대한 가치 의식을 느낄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 교재가 연구 되어져야 할 것이다.
교사는 국가 수준의 교육 과정이 지향하는 바가 학습자의 발달 수준, 흥미, 경험에 적합한 형태로 실천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계획하여 운영하고 그에 따른 교과교재를 연구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육의 적절한 시기와 상황에 맞는 교과 교재가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사는 모든 내용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어 질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 교재를 연구하고, 수준과 Ⅱ수준, 공통 수준에 맞는 교과 교제를 연구해야 할 것이다. 교사는 유아 개인에 따른 발달 정도와 경험의 차이에 따라 교과 교재를 연구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교과 교재의 연구는 교사가 하는 것이지만 유아의 요구를 반영하여 연구 되어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설명식의 교수 방법을 사용하는 교과 교재 보다는 발표, 토의, 관찰, 실험, 조사 활동을 할 수 있는 교과 교재가 연구 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교과 교재는 유아의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교과 교재여야 하며 상황에 따라 다시 재구성 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교과 교재여야 할 것이다. 교사는 하루의 활동에서 동적인 활동과 정적인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 개별 활동과 집단 활동 등의 다양한 활동이 전개 될 수 있는 방향으로 교과 교재를 연구할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매체와 재료가 사용될 수 있는 교과 교재의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하며, 유아에게 동기 유발을 시킬 수 있는 교과 교재가 연구 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과정에 규정되어 있지 않은 내용이라 할지라도 교사가 유아에게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 되면 교사의 의지로 교과 교재를 연구해 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교과 교재를 연구하면서 교사는 유아와의 상호작용도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데 교사는 상황과 시기에 따라 여러 유형의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고, 언제나 다정하고 지지적인 언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2. 자유선택활동 교구를 제작하기 위한 과정을 발달 수준과 집단의 크기, 활 동 유형들을 고려하여 정리 하세요
활 동 명
자전거를 타요
대 상
참고문헌
참고문헌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 인적 자원부
유아를 위한 조형 미술활동 / 창지사
유아교육 과정/ 교문사
환경 친화적 행동의 습관화를 위한 환경교육 교구활동안 / 양서원
http://www.irang.net
http://www.semac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