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

 1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1
 2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2
 3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3
 4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각급 학교의 진급과 진학과 졸업 등 교육선발과정에서 가장 중시하는 판단의 기초는 학새의 학업성취수준이다. 학업성취수준은 앞 단계의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로 학습했느가를 나타내는 평가자료인 동시에, 다음 단계으 과정을 제대로 이수할 수 있는 학습기초를 갖추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예측자료이기도 하다. 그리고 흔히 한 사람들의 총체적 능력을 가늠하는 척도로도 사용된다.
학업성취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능력, 태도, 가치관등 학습결과의 총칭이다. 그러므로 학업성취에는 지적 영역과 학습결과만이 아니라 비지적 영역이 학습결과도 포함된다, 그러나 학업성취를 나타내는 성적은 흔히 지적 영역의 학습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쓰인다.
학업성취는 교육에 관련된 모든 집단에게 중요하다. 학교에 있어서는 학업성취 수준은 그 학교의 교육 능력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처럼 상급학교 입시가 극히 중요한 경우에는 성적이 현실적 가치는 이루어 말할 수가 없을 정도이다. 그새서 학생과 부모들은 늘 성적에 대한 관심에서 벗어나지를 못한다. 성적이 상급학교 진학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성적이 교육기회의 분배와 직결되는 요인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교육기회부배는 말할 필요도 없이 사회적 지위의 획득으로 연결되므로 성적은 사회적 평등문제와 관련된다. 그러므로 성적의 실체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떻게 결정되는가를 이해하는 일은 교육의 실체와 교육의 기능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과제 이다.
1.집단간의 학업성취 격차
지역간 격차
지역간의 학업성취의 격차는 도시와 농촌으로 구분하여 비교하면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그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과거에는 도시 학생들이 농촌 학생들에 비해 학업성취수준이 월등히 높았다.
그런데 최근에 보면 도시와 농촌간의 성적 격차가 크게 줄어들기는 하였으나 여전히 남아있음을보여준다. 지역구분 방식 때문에 격차가 다소 회석되었을 가능성은 있다. 글허다 하더라도 초등학교 보다 중학교 단계에서 격차의 폭이 더 벌어 지는 현상은 여전하다.
계층간의 격차
사회계층간의 학업성취의 차이를 붐ㄴ석한 국내 연구보고서는 매우 드물다. 한정된 조사결과 밖에 없지만 학업성취의 사회계층간 격차는 뚜렷하다.
2. 학업성취의 학교내 요인
학생들의 학없성취를 결정하는 요인은 한 두가지가 아니다.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이 영향을 준다. 그러나 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어떤 요쇼들이 어떤 경로를 거쳐 학업성취를 결정하는가는 아직도 더 많은 연구를 기다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