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탐구수업모형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1  집단 탐구수업모형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1
 2  집단 탐구수업모형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2
 3  집단 탐구수업모형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3
 4  집단 탐구수업모형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4
 5  집단 탐구수업모형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집단 탐구수업모형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집단과정 : 집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형태의 상호작용을 갖는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이 지속되고 진전됨에 따라 집단 내 성원 간에 공통된 약속사항이나 규칙 즉 규범이 생기게 된다. 집단과정은 이와 같은 복수의 인간들이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공통의 규범을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과정이다.
-탐구과정 : 일반적으로 탐구는 지식, 혹은 이론의 획득이나 정립을 위한 지적 노력 그 자체나 그것에 수반되는 활동을 뜻한다. 그 중 사회 탐구는 문제 제기→가설 설정→자료 수집→자료 분석→결론의 과정을 거쳐 사회 현상의 인과 관계를 가치중립적이며 객관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뜻하며 이러한 사회 탐구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과학적 지식이 뒷받침되도록 하여 연구나 이론적 주장이 현실성 있는 설득력을 가지도록 해 준다.
-집단탐구 : 1)집단 형태의 탐구 활동을 통해 다른 접근으로는 기대하기 어려운 교육적 성과를 거두고자 하는 모형. 학습에서 집단 과정의 교육적 가능성을 강조한 텔렌(H. A. Thelen)과 탐구과정을 학습에 도입할 것을 강조한 리피트(R. Lippitt) 등의 학자에 의해 집단탐구학습이 만들어졌다.
2)본래 집단탐구는 사회과학이나 자연과학을 다루는 학습활동을 염두에 두고 고안된 것이지만, 문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가치에 대한 자각과 신념화, 도덕적 사고, 판단력과 실천력 등도 함께 육성할 수 있기에 도덕과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3)집단탐구를 사용하면 학습된 내용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으며 학습자의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는데 유리하다. 또한 집단과정을 거치며 사회적 상호 작용에 필요한 기능들을 보다 능률적으로 습득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즉, 집단탐구는 인지와 정의 영역을 가르칠 때 유용한 수업 모형이다.
집단 활동의 원리
학생들이 동료 집단 수준에서 도덕적 가치규범을 탐구하거나 학습하고 준수하는 집단 활동을 많이 하도록 배려하는 원리. 집단 활동은 어떤 가치나 태도를 형성함에 있어 개별적 활동으로는 쉽게 얻기 어려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집단 활동 속에서 학생들은 동료들의 생각과 견해 그리고 행동을 보고 배우며, 또 서로 의견을 교환하거나 상호 논의와 토론 속에서 새로운 가치와 태도를 형성하거나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2. 도덕과 학습지도의 기본 원리
자율적 탐구 학습의 원리
“학습이란 어떤 지식과 가치·태도, 신념 등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여 암기하거나 축적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목적지향적인 활동에 의해 재구성 또는 발명 내지 창조되어지는 것”이라고 보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이론과 맥을 같이 한다. 어떤 도덕적 가치규범이 학생들의 내면에서 합리적인 신념으로 자리를 잡아 그의 도덕적 삶과 행동을 움직이는 원동력으로 되려면, 그 도덕적 가치규범의 의미와 근거가 학생들 자신의 필요와 깊은 깨우침에 의해 발견되고 받아들여져 그의 내면에 정착되어야 한다는 것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