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교육과정 소개 및 분석

 1  성경교육과정 소개 및 분석-1
 2  성경교육과정 소개 및 분석-2
 3  성경교육과정 소개 및 분석-3
 4  성경교육과정 소개 및 분석-4
 5  성경교육과정 소개 및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경교육과정 소개 및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4차 교육과정인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G.P.L:Gods People, Light of the world)은 첫째, 하나님의 사람은 신앙의 영역과 세상의 영역에서 분리적인 삶을 살지 않아야 함을 강조한다. 둘째, 원-포인트 교재라는 것이다. 교회와 가정에서 다양한 연령대가 동일한 주제로 함께 대화를 나눌 수 있게 하는 의미로서 원-포인트이고, ‘예배, 단원찬양, 설교, 공과, 가정학습’에 이르러 모든 과정이 하나의 개념으로 되어진다.
1. 제4차 교육과정의 교육목적
: 기독교교육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성령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하나님의 사람이 되어, 자신과 교회와 세상을 새롭게 하는 하나님 나라의 일꾼으로 헌신하도록 돕는 것이다.
2. 제4차 교육과정의 교육주제
: “하나님의 사람, 세상의 빛”(G.P.L:Gods People, Light of the world)이다. 이는 본 교단의 과거 교육과정의 주제인 ‘성서와 생활’, ‘말씀과 삶’의 연속선상에 있으며, ‘하나님 나라: 부르심과 응답’을 계승, 발전시키고 있다. 사회를 향한 복음의 영향력이 약화되어 가는 이 시대 속에서 하나님의 사람을 양육하여 세상의 빛이 되도록 하는 것이 본 교유고가정이 추구하는 비전이다.
제4차 교육과정은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가는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어 하나님 나라의 일꾼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 주제를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의미로 ‘하람빛’을 사용했는데, 하람빛은 새 공과의 주제를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 상징어로서 그 의미는 ‘빛을 비추는 하나님의 사람’이다. 제4차 교육과정안에서 ‘하람빛’은 캐릭터로 사용되며, 이는 우리 자신을 가리킨다.
3. 제4차 교육과정의 교육내용
: 제4차 교육과정의 내용 범위는 크게 두가지 축으로 이루어진다.
첫째, 수평축으로, 기독교교육의 색심 내용범위에 해당하는 하나님과 그의 지으신 모든 피조세계가 포함된다. 구체적으로는 나와 하나님(예수그리스도, 하나님, 성령, 성경), 나와 교회, 나와 나(정체성, 비전, 은사), 나와 이웃(가정, 학교, 미디어/문화), 나와 세계(사회, 나라/지구촌, 자연/우주)의 전 관계를 포함한다.
둘째, 수직축으로,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하여 어느 수준에서, 어떤 방식으로 응답하여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계시(소명), 말씀, 확신, 성품, 비전, 변혁’으로 구체화 될 수 있다. 이상의 6가지의 수직축 요소들은 2013년 ‘계시공과’를 시작으로 해마다 한 가지씩, 순서대로 공과의 대표 주제가 될 것이다.
4. 제4차 교육과정의 교육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