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교육과정 접근

 1  일반교육과정 접근-1
 2  일반교육과정 접근-2
 3  일반교육과정 접근-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반교육과정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교육과정에 접근시키는 것은 전형적인 학년 수준에서 다루는 핵심 학업 내용들을 배우는 기회와 교수 지원을 갖는 것을 의미. 통합교육은 학생들이 동네의 학교와 일반학급에 다닐 기회를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는데 완전한 멤버쉽과 개별화 된 지원으로 학생들은 일반교육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회적으로도 학업상으로도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반교육과정에의 접근을 계획하는 것은 가장 효율적인 접근인데 그 이유는 교육과정이 이미 갖추어져있기 때문이다.
2.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법적 근거들
1997년 개정된 IDEA는 장애학생을 주와 교육청의 책무성 체계에 참여하게 하여 기준중심 학교개혁 운동에 장애 학생을 포함시켰다.
1997년 개정된 IDEA는 학생의 일반교육과정 접근에 관한 정보를 IEP에 명시할 것을 구체적으로 요구하였는데 1. 서비스, 수정 그리고 지원들의 목록을 적시, 2. 장애의 조건이 일반교육과정에의 참여와 진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진술, 3. 일반교육과정에의 참여와 진보를 가능하게 하는 목표의 진술을 포함하여야 한다고 정리.
3. 중도장애학생을 위한 기대 높이기
장애학생을 위한 법적 기준들에 더하여, 교육자들은 중도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성과에 대한 기대를 높여왔다. 처음에는 통합교육의 권리와 사회적 이점에 대해 관심을 기울였다. 초기 통합교육에는 사회적 통합과 이에 따라 모든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이점들을 강조하였으나 교육과정 내용은 보통 개별화 되고 연령에 적합한 기능적 교육과정의 교수에 중점을 두었다. 교육자들은 이제 모든 학생들이 일반교육과정에서 진전을 보이도록 돕는 방법에도 관심을 두고 있다.
4. 중도장애학생들이 학업기술들을 숙달할 수 있는가?
통합교육이 중도장애 학생들의 사회적 기술에 긍적적인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는 거의 의심의 여지가 없고 학생들이 통합교육을 받으면서 IEP 기술을 숙달할 수 있다는 증거 또한 조재한다. p618에 대표적인 예 2개 있다. 예를 살펴보면 중도장애학생들이 통합교육을 실시하는 교실에서 학업기술 향상을 보였다는 연구를 발표하였다.
5. 일반교육과정에 접근하는 방법들
(1)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보편적 설계 적용
일반교육과정에 들어가기 위한 시작점은 기준과 교육과정 자원을 고안하는데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하는 것. 장애학생을 포함하여 다른 학습적 요구를 지닌 모든 학생들의 요구를 고려한 내용, 자료, 교수전략을 개발할 때 교육자들은 ‘보편적 설계를 사용한다.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에 세 가지 필수적인 특성 : 다양한 방법을 통한 설명, 다양한 방법을 통한 표현, 다양한 방법을 통한 참여가 있다.
(2) 자기 주도적 학습의 증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