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 변화와 읽기 교육

 1  매체 변화와 읽기 교육-1
 2  매체 변화와 읽기 교육-2
 3  매체 변화와 읽기 교육-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 변화와 읽기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고, 교육은 사회 변화에 적응하고 사회 변화를 이끌어나갈 인간을 육성하는 것이므로 항상 새로운 연구 과제들이 있게 마련이라고 생각할 수 이싿. 그러나 ‘21세기’에 겪을 사회 변화는 과거에 겪었던 사회 변화와는 양과 질, 속도 면에서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급격한 사회 변화를 이끄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그것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어떻게 교육 안으로 흡수할 것이냐를 면밀하게 검토하여야 하고, 교육은 어떻게 변화해 나가야 하는지를 연구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1. 매체 변화와 사회 변화
그동안 인간 사회는 매체 변화에 의해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현대 사회는 정보가 자본의 위치를 대신하고 노동 생산을 재화의 생산에서 정보의 생산으로 변화하였으며 새로운 권력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자본주의가 이룩해 놓은 모든 사회 구조를 컴퓨터가 뒤바꿔 놓고 있는 것이다.
2. 매체 변화와 국어 교육
매체 변화는 ‘컴맹’, ‘인터넷맹’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이것은 전통적인 사회에서 만들어냈던 ‘문맹’을 차용한 것이다. 이렇듯 현대사회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는 능력이 과거의 문자 활용 능력과 동일선상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전통 교육에서 문자를 해독하는 능력이 가장 기초적인 것이고, 문자 능력을 바탕으로 모든 교육이 가능했듯이 미래의 교육에서는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능력이 가장 기초적인 것이 되고 그 위에서 모든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컴퓨터가 미래 사회를 주도한다는 것은 교실 현장에서 프리젠테이션, 파워포인트 사용 등 컴퓨터의 도구적 기능을 활용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컴퓨터의 발달이 현대인의 의사소통 방법과 방향을 변화 시켰듯이 교육에서도 거대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즉 컴퓨터와 인터넷이 가져다 준 무한한 정보의 세계와 그 정보 활용이 다양성과 개별성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전통적인 사회에서 통용되던 교육과 교사, 교과서의 권위는 심각한 도전을 받게 될 것이다. 일찍부터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있는 학생들은 그러한 매체 변화가 갖고 있는 특성, 즉 글쓰기와 글읽기의 경계가 모호해 져서 글쓰기가 곧 글읽기가 되고, 글읽기가 곧 글쓰기가 되며, 이러한 과정을 겪으면서 의미의 재확대와 재생산의 속도를 엄청나게 높이고 있음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컴퓨터가 중심이 되어 단선적이고 일방적인 글쓰기와 글읽기의 시대는 가고 그 자리를 글쓰는 사람과 글읽는 사람이 함께 하는 다차원적 소통이 대신 자리하게 되었다. 따라서 과거의 일방적인 단선구조를 갖고 있던 교육의 목표는 시정되어야 하고 학생들의 능력과 취향을 고려하지 않은 교과서 역시 학생들의 목소리와 삶을 담는 방향으로 개선되어야 하며, 평가 역시 교사의 손에서 상당 부분 학생 자신들의 손으로 돌려주어야 한다. 동시에 일회성의 평가보다는 학기 중의 모든 수업 시간에 활동했던 내용들이 종합적으로 평가의 대상이 되어야 할 것이다.
3. 읽기 교육의 필요성
글읽기는 전통적으로 독서, 즉 책읽기를 뜻한다. 그러나 컴퓨터 기술과 인터넷망의 눈부신발전은 과거 사회가 가졌던 ‘책’의 개념을 허물고 있다. 즉 과거 국어 교육에서 가졌던 책의 개념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종이에 인쇄된 출판물들에 한정되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