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

 1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
 2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2
 3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3
 4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4
 5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5
 6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6
 7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7
 8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8
 9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9
 10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0
 11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1
 12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2
 13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3
 14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4
 15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5
 16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6
 17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7
 18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8
 19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19
 20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안학교 부서별 교육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공교육의 현장에서 새로운 형태의 교육현장을 실습이라는 과목을 통해 배우게 됨으로써 대안학교를 통해 교육의 재개념화의 시도와 교육의 참된 모습들을 찾아보고자 대안학교를 찾고자 했다. 기존의 틀을 벗어나 교사와 전통의 가치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된 대안학교의 모습 속에서 얼마나 개인적인 가치와 공동체적인 가치들이 실현되는지 궁금증을 가진다.
그리고 대안학교가 이 시대에 진정 필요한 학교 교육인지 아니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해서 학생들, 더 이상 기존의 학교에서 받아 주지 않는 소위 문제 청소년들의 현주소인지, 참다운 학교 교육을 향한 갈망에 의해서 학교가 세워져 현 교육을 담당한지를 고민하게 된다.
그래서 본 탐방조에서는 대안학교의 실태를 찾아 조사하고자 한다. 그래서 현재 교육부에서 인가해 준 달구벌고등학교와 비인가 학교인 간디 자유학교를 탐방함으로써 두 학교의 비교와 함께 대안학교의 교육 모습을 통해 21세기 새로운 모습의 학교 교육을 제시하고, 상고하고자 한다.
Ⅱ 대안학교
1. 대안학교 정의
우리 사회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90년대 중반이다. 그러나 이 말은 자생적이기 보다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에서 비롯된 것으로 본다. 비국에서는 60년대 중반에서 70년대에 기존의 학교에 대한 비판적 시각 때문에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였는데, 이들을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라고 불렀다.
대안교육은 영어로는 Alternative Education 혹은 Alternatives in Education 이라고 표현된다. 우리에게 알려진 일반적인 기본 개념으로는 기존의 교육시스템에 만족하지 않고, 종래와 다른 조직, 목적, 내용, 방법으로 교육하는 활동의 총칭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대안학교(alternative school)의 의미는 교육학백과사전에 따르면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동과 학부모들을 위하여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학교이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 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 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육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2. 대안학교의 유형
⑴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① 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사립학교, 거창고등학교, 참교육운동, 열린교육 등